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바지락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바지락 해감법

by 아이유쇼 2021. 7. 25.

바지락은 대합과에 속하는 조개의 일종입니다.

우리나라 전 연안이나, 서해안에 특히 많이 분포하며, 식품으로 소비되거나 수출용 통조림의 원료, 새우 양식용 먹이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바지락 체철은 2~4월이고 7~8월은 산란기라서 바지락에 독소가 있을 수 있으니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바지락은 봄이 제철이라서 봄에 먹는 바지락은 살도 통통하고 맛까지 달고 좋습니다.

 

 

본래 '바지라기'라고 불르던 것을 바지락으로 부르게 되었습니다.

지방에 따라서는 '빤지락(동해안 지역)', '반지래기(경남 지역)' 등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바지락 칼로리는 100g당 65Kcal 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바지락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바지락 고르는법, 바지락 해감법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바지락 효능 10가지

 

1. 혈액순환 및 빈혈 개선 효과

 

바지락에는 비타민A, 비타민B, 칼슘, 미네랄,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배출하여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 주어 혈관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로써 각종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바지락에는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철분 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빈혈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체중 감량 및 다이어트 효과


바지락은 칼로리가 낮고 비타민과 여러 가지 무기질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는 체중 감량 및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풍부한 단백질 성분이 다이어트시에 발생하기 쉬운 근육의 손실을 막아주어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바지락은 칼로리가 낮은 저칼로리 음식으로 지방 함유량이 낮아 다이어트 시 섭취하기 좋은 식품입니다.

 

 

3. 간 건강 및 숙취해소 효과

 

바지락에 들어있는 타우린 성분은 간세포의 활성화를 도와주고 간에 축적된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써 간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바지락은 과음 후 손상된 간의 빠른 회복에도 도움을 주어 숙취를 해소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타우린 성분은 담즙 분비를 활발하게 하여 간 기능을 원활하게 하고 알코올 해독에 도움을 주어 빠르게 숙취를 해소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4. 피로 해소 효과


바지락에 들어있는 단백질과 타우린 성분은 체내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은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어서 기력을 보충하고 피로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5. 성인병 예방 효과


바지락에 들어 있는 타우린 성분은 혈관 속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액 흐름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로써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각종 혈관 질환 및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6. 경련 개선 효과

 

바지락에 들어 있는 마그네슘 성분은 우리 몸의 경련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우리의 몸에 마그네슘 성분이 부족하게 되면 눈밑이 떨리거나 근육의 경련 증상이 생기기 쉽습니다.

바지락은 이런 경련 증상의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7. 근육 생성 효과


바지락에 들어 있는 단백질 성분은 우리 몸의 근육을 증가시키고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바지락에 함유된 메티오닌 성분은 단백질의 합성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여 근육량 증가에 효과적입니다.




8. 당뇨 예방 효과

 

바지락은 코발트, 철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조혈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혈당 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관여하는 크롬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당뇨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9. 뼈 건강 효과


바지락에는 마그네슘,칼슘, 미네랄, 철, 인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 성분들은 소염 작용, 진통작용이 뛰어나 염증을 유발하는 효소의 활성화를 억제시켜 연골세포를 보호하고 연골 조직을 구성하는 단백질 생성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치아 건강에 효과가 있고 골다공증 예방 및 어린이들의 골격 형성에 효과적입니다.


10. 면역력 강화 효과

 

바지락에 함유되어 있는 아연은 다양한 효소의 성분이 되는 주요 역할을 하는데요 미각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호르몬의 합성과 분비,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바지락 부작용

바지락은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해산물 입니다.

따라서 평소 체질이 차가운 경우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특히 바지락은 7~8월 산란기에는 독소가 있을 수 있으니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바지락 고르는 법

- 바지락 껍질이 푸르스름하고 광택이 나는 것

- 바지락이 물을 내뿜고 있는 것

- 속살에 윤기가 있고 색이 밝은 것
- 패각이 부서져 있거나 열려있는 등 손상이 있는 것은 피할 것

 

 

바지락 해감법

 

바지락을 물에 깨끗이 헹구고, 소금을 넣어 바다의 염도와 비슷하게 맞추어 줍니다.

여기에 바지락을 넣어 줍니다.
검은색 비닐봉지를 씌워 냉장 보관하면 바지락이 입을 벌려 입 안의 불순물 등을 뱉어 냅니다.

일정 시간 경과 후 냉장고에서 꺼내어 다시 물에 깨끗히 헹군 후 사용 합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바지락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바지락 고르는법, 바지락 해감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바지락 효능과 부작용을 잘 알고 섭취해야 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해산물

 

[정보이슈] - 새우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새우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새우의 제철은 9월에서 12월 사이로 칼로리는 100g당 93kcal 입니다. 특유의 맛과 육질로 전세계 사람들로 부터 사랑받는 해산물 중에 하나 입니다. 새우는 담백하면서 쫄깃탱글한 육질이 특징이고

topeya.com

[정보이슈] - 전복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전복 고르는 법, 전복 손질하는 법

 

전복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전복 고르는 법, 전복 손질하는 법

복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복날 하면 생각 나는 음식이 바로 삼계탕과 장어 일텐데요. 전복도 원기회복에 빠질 수 없는 영양 가득한 해산물 입니다. 전복은 아미노산 풍부하여 원기회복에 도움

topeya.com

[정보이슈] - 낙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낙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낙지는 오징어, 문어, 주꾸미와 함께 묶여다니는 연체동물 두족류의 동물로 대부분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근해안에서 서식합니다. 우리나라 전 연안에 분포하며 진흙 갯벌 조간대 하부에서부

topey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