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현미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by 아이유쇼 2021. 7. 25.

현미는 수확한 벼를 건조하고 탈곡한 후 고무 롤러로 된 기계로 왕겨를 벗긴 쌀을 말합니다.

탈곡 과정에서 덜 정제한 쌀의 한 종류 입니다.

 


현미의 영양성분은 수분 15.5%, 단백질 7.4%, 지질 3.0%, 당질 71.8%, 섬유 1.0%, 회분 1.3%, 비타민 B1은 100g 중 0.54mg으로 당질(녹말)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미는 백미에 비하여 저장성이 좋고, 병충해나 미생물의 피해가 적습니다.

현미는 정백으로 인한 영양분의 손실이 없으므로 백미에 비하여 지방이나 단백질, 비타민B1, 비타민B2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백미보다 영양이 풍부하여 다양한 효능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혈관건강, 당뇨예방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현미.

오늘 이 시간에는 현미 효능 10가지 및 현미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미 효능 10가지

 

1.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 효과

 

현미는 섬유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줍니다.

식이섬유는 당분 흡수 속도를 늦춰주기 때문에 체지방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현미에 들어있는 비타민E, 폴리페놀, 셀레늄, 감마-오리자놀 성분은 체지방 축적을 덜어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2. 해독 효과


현미에 들어 있는 피트산 성분은 인체에 쌓이는 중금속과 같은 악성 유해물질을 흡착해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피트산은 칼슘과 결합해 칼슘의 결정화를 막아주고, 소변의 칼슘 진함 정도를 낮춰 요로결석이나 신장결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변비 예방 효과


현미에 많이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장의 활동을 촉진하고 장내 노폐물과 유해물질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이로써 변비 예방과 치유에 효과적입니다.

현미의 식이섬유는 소화되지 않은 채 장까지 내려가는 과정중에 유산균의 증식을 비롯해 장 활동을 원할하게 도와 줍니다.

장 활동이 원할해짐로써 변비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 뇌 건강 및 스트레스 해소 효과


현미에는 비타민B1, 비타민E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뇌 기능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현미의 페룰산은 뇌에 축적된 베타- 아밀로이드 펩타이드의 분해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는 알츠하이머, 치매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현미에는 진정 효력이 있어 부교감 신경의 기능을 강화하고, 아드레날린과 도파민의 분비를 억제해 심신을 안정화시켜 줍니다.

이로써 뇌 건강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5. 혈관 건강 효과

현미에는 리놀레산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고 혈류를 좋게 해 주어 혈액 순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식이섬유와 불포화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지표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지원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로써 고혈압, 심장병,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현미의 쌀눈과 속껍질은 비타민B, 비타민B1, 비타민D, 단백질 등의 성분이 들어 있어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6. 피부미용 효과

 

현미에 들어 있는 비타민 B 성분은 피부의 잡티를 제거하여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비비타민 E 성분은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어 주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현미에는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B6 성분은 여드름, 피부 잡티 등 민감성 피부 트러블을 완화시키고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7. 당뇨 예방 효과

 

현미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 GABA, 비타민 B1 성분은 체내 혈액 속 당 수치를 조절하어 당뇨병을 억제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현미는 GI 지수(혈당지수)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현미는 일차적인 정제 과정만 거친 것으로 단백질이나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백미보다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로써 당뇨 발생 위험을 덜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8. 암 예방 및 항암효과

현미에 들어있는 프로타 이제, 베타 시트 테롤, 세 레늄 성분은 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현미밥을 꾸준히 섭취하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암 진행속도를 늦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현미의 식이섬유는 대장암 발생위험을 낮춰 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9. 탈모 예방 및 모발건강 효과


현미에 들어있 구리와 아연 성분은 탈모의 원인이 되는 모낭 효소를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섬유질과 비타민, 단백질, 미네랄 성분은 모발의 영양 보급원이 됩니다.

현미의 트립토판과 타이로신은 멜라닌 색소를 생산하는 데 관여해 검은 머리를 생산하는 데 도움을 주어 모발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10. 면역력 강화 효과

 

현미에 들어있는 비타민 B1, 비타민B2, 비타민E, 식이섬유, 단백질,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성분은 피로 해소및 면연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당질의 소화흡수를 도와 신체의 피로를 낮춰 주고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현미에 들어있는 아라비녹실란 성분은 면역 증강 효과가 있어 암이나 B형 간염, 류머티즘과 같은 질병 치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현비 부작용

현미 효능 10가지에 대해 알아 보았으니 이제 현비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현미는 몸에 흡수가 잘 되지 않고 소화가 안되기 때문에 평소에 소화력이 떨어지거나 위와 장이 약한 경우는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설사가 잦은 경우 과다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현미는 최소 30~ 50회 이상 씹어야 흡수가 잘 되고 소화가 잘 됩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현미 효능 10가지 및 현미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미는 우리 몸에 다향한 효능이 있는만큼 그 부작용도 잘 알고 섭취해야 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정보이슈] - 메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메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불볕 더위가 연일 이어지는 7월 입니다. 하늘이 화라도 난듯 갑작스레 소나기도 마구 퍼 붓는 종잡을 수 없는 날씨입니다. 특히나 이번주는 기온이 30도를 넘어 더욱 땀이 많이 나고 지치는 날이

topeya.com

[정보이슈] - 녹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녹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녹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녹차 마시는 법 녹차는 차로 마시는 음료의 일종입니다. 차는 보통 가공 방법과 발효 상태에 따라 녹차, 백차, 청차, 황차, 홍차, 흑차로 구분합니다. 이 중에서 발효

topey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