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by 아이유쇼 2021. 7. 24.

김은 한국의 슈퍼 푸드라고 부를 정도로 일반 해조류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은 고단백 식품 입니다.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해 노화를 방지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며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는 타우린이 풍부하여 숙취 해소에 좋습니다.

겨울철에 채취한 김이 더 맛있고 첫 채취는 10월 말부터 시작합니다.

 

김의 칼로리는 마른김의 경우 100g당 174kcal, 조미김의 경우 100g당 307Kcal 입니다.

 

 

김 효능 10가지

 

 

 

 

 

1. 눈 건강 효과

 

마른 김 한장에는 계란 2개 분량의 비타민 A가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A 성분은 망막에 있는 빛을 감지하는 단백질인 로돕신의 재생을 돕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B1는 야채보다 많고 비타민B2는 우유에 비해 많으며 비타민 C는 귤의 3배 정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눈을 보호하고 야맹증,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 눈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 효과

 

김은 칼로리가 거의 없고 고단백질 식품으로 다이어트시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어 다이어트에 이상적 입니다.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시키는 작용을 해줌으로써 체중감량에 효과가 있습니다.

소금간이 된 김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으니 조미가 되지 않은 김을 섭취하는것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3. 장운동 활성화


김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가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여 장운동 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김에 함유된 알긴산 성분은 장운동뿐만 아니라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4. 간건강 및 숙취해소 효과

 

김에는 타우린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는 알코올을 분해하고 간의 해독 작용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김은 숙취해소를 도와주고 간기능을 강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김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이 간세포를 보호하고 활성화시켜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김은 과음으로 인해 손상된 간을 회복시켜주고, 알코올의 분해를 촉진하는 작용이 뛰어나 숙취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5. 빈혈예방 효과


김에 들어 있는 철분과 엽산 성분은 헤모글로빈 생성을 돕는 작용을 하여 빈혈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김에 함유된 비타민 B12 성분은 빈혈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해조류 중 유일하게 김에 들어 있습니다.

 


6. 혈관건강 효과

김에 들어있는 알긴산 성분은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칼륨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김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혈관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7. 뇌 건강 효과

 

김에는 타우린, 비타민B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뇌세포를 보호하고 기억력 향상 및 뇌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김에 풍부한 비타민 B1, B2는 뇌신경 작용에 관여하는 성분으로 건망증과 치매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김에 들어 있는 식물성 유기 아연 성분은 기억력이 좋아지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8. 임산부 건강 효과


김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임산부 건강에 효과가 있습니다.

김은 해조류 중에서도 엽산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엽산 성분은 임산부 건강뿐만 아니라 태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9. 갑상선 건강 효과


김에는 요오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요오드 성분은 요오드의 부족으로 발생하는 갑상선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과다섭취시 갑상선 항진증이라는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적당히 섭취하는게 효과적입니다.




10. 피부건강 효과


김에 들어 있는 다양한 비타민 성분은 피부 속 노폐물을 제거하고 피부의 영양을 공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피부미용에 효과적입니다.

여러 비타민 성분들의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 노화에 주요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줌에 따라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김 부작용

 

 

 

 

김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은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위가 약한 경우 과다섭취시 소화불량, 구토,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김은 갑상선에 도움을 주지만 과다섭취시 갑상선 항진증이라는 질환을 유발할 수 있수 있습니다.

김에 조미가 되어 있는 경우 염분 섭취를 높일 수 있어 다이어트나 심혈관 질환 예방에 방해될 수 있습니다.

 

 

김의 영양성분

 

 

 

 

김에는 탄수화물이 35~40% 정도로 많은 성분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품질이 낮은 김일 수록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리보플라빈, 나이아신, 비타민C 성분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돕습니다.
초록빛을 많이 띠는 김일 수록 칼슘 함유가 풍부합니다.


김은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마른 김 5장을 섭취하면 계란 1개를 섭취했을 때와 비슷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김은 칼슘, 칼륨, 인, 엽산, 철분 등 무기질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식품에 비해 풍부하여 빈혈에 도움이 되고 뼈 건강과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김 보관법

 

 

 

 

김은 수분이 생겨 눅눅해질 수 있으니 통풍이 잘되고 서늘한 곳에 보관 합니다.

이때 키친타월이나 한지를 바닥에 깐 다음 눕혀서 보관하면 눅눅해 지지 않고 오래 보관 가능합니다.

 



김 고르는 법

- 이물질이 없고 신선하며 빛깔은 검은것

- 윤기가 흐르는 것

- 눌렀을 때 원상태로 돌아오는 것

 

김의 색깔이 보라색을 띠는 것은 오래되었다는 표시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미김의 경우 짜지 않고 고소하며 향과 단맛이 감돌아야 좋은 김 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07.20 - [정보이슈] - 미역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미역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미역은 칼슘이 풍부하여 바다의 채소라고도 불립니다. 미역초무침, 미역국 등 다양한 요리법으로 섭취하고 출산을 한 산모에게 좋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일날 빠지지 않고

topeya.com

2021.07.23 - [정보이슈] - 시금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시금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시금치는 비타민 철분 식이섬유 등 각종 영양 성분이 다량 함유된 녹황색 채소로 성장기 아이들 여성과 임산부 노인 등 남녀노소 모두에게 유익한 식재료입니다. ​​시금치는 기온이 5℃만 넘

topeya.com

반응형

'정보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니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0) 2021.07.25
부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0) 2021.07.24
링티 효능 및 섭취방법  (0) 2021.07.24
시금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0) 2021.07.23
멸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0) 2021.07.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