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부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by 아이유쇼 2021. 7. 24.

부추는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기후 적응성이 좋아 봄부터 가을까지 수확되는 연중 채소입니다.

부추는 한번 심어두면 몇 년간 계속 수확하는 어러해살이 채소이며 지방에 따라 정구지, 부추, 졸, 솔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정구지는 경상도에서 부르는 이름, 졸은 충청도, 솔은 전라도에서 부릅니다.

 

부추는 우리 식생활에 있어서 많이 접하는 식재료 중에 하나입니다.

우리나라 전통 음식인 김치에도 부추를 넣기도 하고 부추김치를 따로 담아 먹기도 합니다.

비오는 날에 빼 놓을 수 없는 부추전을 해 먹기도 하고, 국밥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요즘은 부추즙, 부추 분말가루 등 여러 가지 부추를 이용한 상품이 시중에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부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부추 고르는법, 부추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부추 효능 10가지

1. 소화기능 향상 효과

 

부추는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장을 튼튼하게 해 주고 배탈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부추에 들어 있는 알릴설파이드는 알싸한 맛을 내는 성분으로 위장을 자극하여 소화기능을 촉진시키기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소화를 원활하게 하여 소화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2. 빈혈 예방 효과

 


부추에 들어있는 철분, 엽산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체내에 산소 공급 및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고혈압 예방 효과

 

부추에 들어 있는 칼륨 성분은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돕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칼륨 성분은 고혈압의 원인인 나트륨 농도를 내려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부추는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암 예방 및 항암효과



부추에 들어있는 알리설파이드 성분은 발암 물질 및 독성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추의 클로로필과 식이섬유는 대장암 발생 위험을 낮춰주고 노폐물 및 발암물질, 유해성분들을 흡수하여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각종 암 예방 및 항암효과에 도움이 됩니다.

5. 눈 건강 효과

 

 

부추에 들어 있는 비타민A는 옵신이라는 단백질과 결합하여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이는 야맹증, 백내장 등의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A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 개선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6. 피로 회복 효과

 

부추에 들어있는 황화 알릴 성분은 비타민B1과 결합하여 흡수를 도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줍니다.

부추의 비타민C 성분은 피로 원인인 젖산 분비를 억제하고 제거하는 역할을 하여 피로 회복에 효율적입니다.




7. 스태미나 향상 효과

 


부추에 들어있는 황화 알릴 성분은 비타민B1과 결합하여 알리티아민 성분이 됩니다.

이 과정에서 만들어진 알리티아민은 피로회복제로 처방되는 성분으로 피로를 풀어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합니다.

또한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어 스태미나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부추의 알릴설파이드 성분이 남성호르몬을 조절하여 탈모 및 전립선 비대증을 개선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8. 간 건강 효과

 

부추는 <간의 채소>라고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간 기능을 강화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부추에 들어 있는 비타민A, 비타민C, 황화 알릴 등은 간 해독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부추의 식이섬유, 다이아릴설파이드, 클로로필 성분들은 체내의 독소물질을 배출시켜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부추로 간 기능을 향상함으로써 피로 해소에도 좋습니다.

9. 피부개선 효과

 

부추에 들어있는 비타민A, 비타민C 성분은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며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부추의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기미, 주근깨, 멜라닌 색소로 인한 피부 침착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로써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0. 혈액순환 효과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부추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피를 맑게 해 줍니다.

여성의 뭉친 생리혈을 풀어주기 때문에 생리통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부추에는 유화아릴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체내의 에너지 대사활동을 촉진시켜주고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도와 줍니다.
철분 성분이 대량 함유되어 있어 혈액 생성에 효과적입니다.

 

 

 

부추 부작용

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거나 위산,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경우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부추를 과다 섭취할 경우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추 고르는 법

- 잎이 깨끗하고 선명하며 변색이 없는 것

- 잎이 짓무르거나 시들지 않은 것

- 잎의 폭이 넓고 곧게 뻗은 것

- 꽃망울이 없는 것

- 부추의 향이 진한 것

 

부추 보관법

부추를 다듬은 후 키친타올로 감싸고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보관 합니다.

무르지 않도록 보관후 사용하면 좋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부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부추 고르는법, 부추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추가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이 많은만큼 그 부작용도 잘 알고 섭취해야 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07.23 - [정보이슈] - 시금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시금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시금치는 비타민 철분 식이섬유 등 각종 영양 성분이 다량 함유된 녹황색 채소로 성장기 아이들 여성과 임산부 노인 등 남녀노소 모두에게 유익한 식재료입니다. ​​시금치는 기온이 5℃만 넘

topeya.com

2021.07.24 - [정보이슈] - 열무 효능 및 부작용, 열무 고르는 법

 

열무 효능 및 부작용, 열무 고르는 법

열무는 십자화과 무속의 근채류 채소로서 어린 무를 일컬어 말합니다. 생육 기간이 짧아서 1년에 여러 번 재배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주로 김치를 담가 먹는 경우가 많고 물냉면이나 비빔밥의

topeya.com

2021.07.01 - [정보이슈] - 양파 효능 및 부작용

 

양파 효능 및 부작용

무더운 여름 답게 하루하루 더위가 더해 갑니다. 이렇게 무더운 6월에 양파를 수확하게 됩니다. 햇볕도 뜨겁고 날도 덥고 양파 수확은 그야말로 너무나 힘듭니다.직접 수확해본 1인.이런 날씨에

topey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