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무화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by 아이유쇼 2021. 7. 26.

무화과 효능 10사지 및 무화과 부작용, 무화과 고르는법, 무화과 씻는법, 무화과 보관법

 

 

무화과를 그대로 풀이하면 "꽃이 없는 열매"입니다.

무화과 꽃은 우리가 아는 꽃모양과 다른데 무화과 열매라고 부르는 초록색깔 열매가 바로 무화과 꽃입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꽃도 없이 어느 날 열매만 익기 때문에 무화과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무화과는 뽕나무과에 속하는 무화과 나무의 열매로 소아시아가 원산지이며 이집트에서 약 4000년 전에 심은 기록이 있어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과일나무입니다.

 

그 독특한 맛과 향으로 인기가 있고 항암 성분이 가득하여 과일 중의 귀족으로, 임금님의 수라상에도 오를 만큼 귀한 과일로 클레오파트라도 즐겨 먹었다고 합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무화과 효능 10사지 및 무화과 부작용, 무화과 고르는법, 무화과 씻는법, 무화과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무화과 효능 10가지

1. 뼈 건강 효과


무화과에 들어 있는 칼슘 성분은 뼈와 치아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무화과에는 칼슘뿐만 아니라 마그네슘, 망간, 구리, 칼륨, 비타민K, 비타민 B6 등을 함유하고 있어 골다공증 예방 및 골밀도를 증가시키는데도 효과적입니다.

 



2. 당뇨병 예방 효과


무화과는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무화과에는 칼륨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고 공복 혈당을 낮추어 주어 당뇨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3. 혈관건강 효과


무화과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은 혈관 속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 조절과 혈관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무화과에는 비타민과 폴리페놀의 일종인 레스베라트롤이 풍부하여 중성지방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줍니다.

이로써 고혈압, 뇌졸중, 동맥경화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고혈압 예방 효과


무화과에 들어 있는 칼륨과 식물성 콜레스테롤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혈관벽에 쌓여 있는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무화과에 들어있는 프소라렌이라는 성분은 혈관을 확장하는데 효과가 있어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 소화기능 개선 및 변비 예방 효과

무화과에 들어 있는 단백질을 분해시키는 피신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소화작용을 촉진시키고 소화불량을 해소시킵니다.

식이섬유 성분인 펙틴 성분이 들어 있어 장운동을 촉진하고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무화과의 칼로리는 100g당 54kcal로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높여주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6. 암 예방 및 항암효과


무화과에 들어있는는 폴리페놀, 쿠마린,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암작용을 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무화과에는 항암 물질인 벤즈알데하이트 성분이 들어 있어 암세포 생성 및 전이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써 대장암, 유방암 등 각종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7. 노화 예방 효과


무화과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 예방 및 탄력 있고 깨끗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무화과에는 안토시아닌, 레스베라트롤 등의 성분이 들어 있어 활성산소에 의한 세포 산화를 억제하고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8. 여성질환 예방 효과


무화과에 들어 있는 보론 성분은 에스트로겐 분비를 촉진하고 호르몬 밸런스를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이 성분은 월경전 증후군, 생리통, 폐경기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무화과에는 철분도 풍부해 여성이 걸리기 쉬운 철 결핍성 빈혈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무화과는 몸을 따뜻하게 해 주어 냉증으로 인한 질병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9. 뇌 건강 효과


무화과에 들어있는 가바 성분은 뇌신경 전달 물질 중 하나인데 이는 기억력 증진과 학습 능력 향상을 도와줍니다.

무화과에 함유된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항산화 작용으로 뇌세포 손상 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치매 및 파킨슨병 등을 예방하여 뇌 건강 효과가 있습니다.

 

10. 면역력 강화 효과


무화과에 들어 있는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은 면역력 강화와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한방에서 무화과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중에 하나인데 이는 냉증으로 인한 질병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민간에서는 소화불량, 변비, 설사, 각혈, 빈혈, 부인병, 신경통, 피부질환 등에 약으로도 사용되어 오고 있습니다.

 

 

 

 

무화과 부작용

 

무화과는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체질의 사람이나 설사가 잦은 사람이 과다 섭취하면 위 통증, 설사, 속 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화과는 뿌리, 잎사귀, 껍질에 독성이 있어 민감한 체질의 경우 두드러기나 가려움증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덜 익은 무화과를 섭취하면 위 통증이나 식욕부진 등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속 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과다섭취시 설사, 위 통증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무화과 줄기의 우윳빛 수액과 까슬까슬한 껍질은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거나, 가려움증 등을 유발하는 알레르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말린 무화과는 당이 많아 충치를 발생시킬 수 있으니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화과를 섭취할 때는 무화과 부작용을 참고하여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무화과 고르는 법

좋은 무화과를 고르는 법은 무화과는 촉감이 말랑하고 부드러운 것이 당도가 높습니다.

잘 익은 무화과는 향이 진하고 열매가 적갈색을 띕니다.

갈라진 부분이 없고 크기가 작을수록 좋습니다.

밑 부분이 십자 모양으로 갈라지고 꼭지가 마르지 않고 싱싱한 것이 좋은 무화과입니다.

무화과를 고를 때는 무화과 고르는 법을 참고하여 고르시기 바랍니다.

 

 

 

무화과 씻는 법

잘 익은 무화과는 표면을 키친타올이나 거즈로 깨끗이 닦습니다.

물로 씻을 때는 물기가 무화과 속으로 스며들지 않도록 살살 조심해서 세척하고 세척 후에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합니다.

 


무화과 보관법

 


무화과는 1~5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구입 후 5일 안에 먹는 것을 권장하지만 오랫동안 보관할 경우 말려서 보관이 가능 합니다.


냉장고에 보관할 때에는 키친타월을 깔고 무화과를 겹치지 않게 놓은 후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고 과일 칸에 보관 합니다.

빨리 물러지는 것을 막기 위해 물기가 없는 상태로 키친타월로 감싸는게 중요합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무화과 효능 10사지 및 무화과 부작용, 무화과 고르는법, 무화과 씻는법, 무화과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화과가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만큼 무화과 부작용도 잘 알고 섭취해야 겠습니다.

 

 

 

 

[정보이슈] - 노니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노니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노니는 괌, 하와이, 피지 등 주로 남태평양 지역에서 서식하는 열대식물 입니다. 열매는 식품이나 약용으로 많이 이용되고 주로 주스나 분말, 차 등으로 가공하여 섭취합니다. 노니 열매의 크기

topeya.com

[정보이슈] - 키위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키위 영양성분

 

키위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키위 영양성분

키위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키위 영양성분 키위는 열매 형태가 갈색 털로 덮여 있어 뉴질랜드에 서식하는 '키위'라는 새와 닮아고 하여 이름 붙여진 과일 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양다래, 참다

topeya.com

[정보이슈] - 매실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매실 고르는 법

 

매실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매실 고르는 법

매실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매실 고르는 법 매실은 6월 말쯤에 채취된 것이 가장 영양이 많아 7월의 제철음식으로 적격인 건강식품입니다. 한방에서는 매실은 맛이 시고 독이 없으며, 기를 내리

topey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