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수박 효능, 수박 부작용, 수박 고르는 법

by 아이유쇼 2021. 7. 29.

수박은 우리나라에서 여름철 가장 사랑 받는 과일 중에 하나ㅜ입니다.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다이어트에도 좋고 수분 보충으로도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수박은 눈 건강 및 이뇨 작용, 피로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 다양한 효능이 있는 수박.

오늘 이 시간에는 수박 효능, 수박 부작용, 수박 고르는법, 수박 보관법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수박 효능 10가지

 

 

 

 

 

1. 수박 효능 : 다이어트

수박의 칼로리는 100그램당 20~30칼로리 정도로 열량이 낮은 편에 속합니다.

또한 많은 수분이 들어 있어 수박을 섭취하면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칼륨과 비타민C 성분이 들어 있어 운동과 식단 조절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의 양을 늘려주고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풍부한 수분이 과식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2. 수박효능 : 노화 예방 효과


수박에는 리코펜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항상화 효과가 매우 뛰어나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수박 껍질 안에는 자외선을 차단하는 미백효과 기능을 지닌 성분이 많아 노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3. 수박 효능 : 암 예방 및 항암 효과


수박의 과즙에 들어 있는 빨간색 과육에는 라이코펜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이로써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리코펜은 비타민 E보다 100배, 카로틴보다 2배 이상 항산화력이 있어서 전립선암, 유방암, 자궁암, 폐암 등각종 암 예방에 좋습니다.



4. 수박 효능 : 심혈관 질환 개선 효과


수박의 껍질에는 시트룰린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혈관을 확장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혈압을 낮추어주고 항산화 효과도 있어서 뇌졸중이나 심장마비 같은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수박은 시트롤린이라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는 혈액을 몸 전체로 이동시키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수박은 토마토보다 더 많은 리코펜이 들어 있는데 이는 심장 마비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수박씨 속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렌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주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 수박 효능 : 이뇨작용 효과

수박은 90% 이상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수분이 많아서 이뇨 작용을 촉진하는데 좋은 역할을 합니다.

아미노산 계열인 시트룰린 성분이 단백질 성분을 요소로 바꾸어 소변으로 배출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몸속의 암모니아와 함께 독성 화합물 배출에도 도움을 주어 각종 부종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수박 효능 : 피로 해소 효과


수박의 과당, 포도당 성분은 몸에 잘 흡수가 되어 지친 몸에 힘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수분이 많이 함유된 수박은 여름철 지치기 쉬운 우리 몸 속에 영양을 주어 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7. 수박 효능 : 피부 건강 및 피부미용 효과


수박에 들어 있는 비타민B와 포도당, 과당 성분은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수박 껍질을 썰어서 천연 팩으로 활용할 경우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고 피부를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수박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피부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피부 속 탄력을 담당하는 콜라겐의 손상을 방지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수박의 라이코펜 성분은 자외선으로부터 눈이나 피부의 손상을 줄여줍니다.

 

 


8. 수박 효능 : 불면증 개선 효과

 

수박에는 비타민B 복합체의 하나인 콜린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체내에서 뇌 기능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로써 뇌 건강 및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콜린 함량이 충분하면 뇌기능이 원활해지면서 밤에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되고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9. 수박 효능 : 눈 건강 효과

 

수박은 산화 방지제인 라이코펜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눈의 노화를 막아주어 각종 안질환을 예방해주고 눈의 면역력을 향상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수박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여 수박을 섭취하면 하루 권장섭취량의 약 10%를 채울 수 있다고 합니다.

 


10. 수박 효능 : 근육통 완화 효과

 

수박을 꾸준히 섭취하면 근육통 완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수박이나 수박즙을 마시면 운동 후에 나타날 수 있는 근육통이 완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수박에 들어 있는 칼륨 성분은 근육을 이완시키고 시트룰린 성분이 혈관을 이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장시간 같은 자세로 일하면서 생길 수 있는 통증이나 근육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수박 부작용

수박은 성질이 차가운 과일중에 하나 입니다.

따라서 몸이 차거나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은 과하게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차가운 음식과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상극인 요리로는 튀김요리, 기름진 요리를 먹고 나서 먹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이 많은 음식은 위액을 희석시켜 음식의 소화가 늦어지게 하기 때문에 식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체력이 약하고 식사량이 적은 체질의 사람은 수박을 자주 섭취할 경우 입맛이 떨어지고 기운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수박의 리코펜 성분은 암의 발생률을 낮추어주는 유익한 성분이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구토, 설사, 소화불량과 같은 소화기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 칼륨 혈증으로 인해 부정맥, 심장마비 위험이 발생할 수 있으니 만성 신부전증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섭취를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일 섭취량을 지키면서 먹는 것이 좋고 당뇨병 환자의 경우 300g 내외로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만성적으로 설사를 하거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는 경우에도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박을 먹고 나서 호흡하기가 힘들거나 구토감이 느껴지는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면 섭취를 삼가해야 합니다.

 

 

 

 

 

 

수박 고르는 법

수박 고르는 법으로 흔히 사용하는 방법은 수박을 톡톡 두드려 보는 것인데, 사실 두드린다고 속을 알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수박을 통통 두드리는 것인데 맑은 소리가 나며 울림이 좋아야 좋은 수박이라고 합니다.

수박을 고를 때는 모양이 일정하면서 전체적으로 색이 진하고 배꼽이 작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외관상으로는 줄무늬가 굵고 뚜렷하며 흰색 가루가 많이 묻어 있을수록 달콤할 확률이 높습니다.

수박 꼭지 반대인 배꼽이 갈색빛을 띄는 것을 고릅니다.

 

 

수박 보관법

 

수박을 통째로 보관할 때는 꼭지를 자르고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냉장 보관 시에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랩으로 써서 냉장고에 넣게 되면 세균 증식의 위험이 있다고 하니 반드시 밀폐용기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수박 효능 10가지 및 수박 부작용, 수박 고르는법, 수박 보관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박이 우리 몸에 다양한 효능이 있는만큼 수박 부작용도 잘 알고 섭취해야 겠습니다.

 

 

 

 

 

 


여름 과일은 또 무엇이 있을까?

 

[정보이슈] - 복숭아 효능 및 부작용

 

복숭아 효능 및 부작용

날이 뜨거워질수록 밭에 있는 과식들이 더욱더 맛있게 영글어 가고 있는 여름입니다. 여름에 나는 과일 또한 다양합니다. 여름의 대표적인 과일(혹은 야채류에 속하는 과일들도 과일이라고 표

topeya.com

[정보이슈] - 포도 효능 및 부작용, 포도 보관법

 

포도 효능 및 부작용, 포도 보관법

포도는 수박, 참외, 복숭아, 자두 등과 함께 여름을 대표하는 과일중에 하나 입니다. 캠벨포도, 거봉 포도가 나오는 7월~8월이 포도의 당도가 높고 맛이 좋습니다. 요즘은 개량종으로 샤인머스켓

topeya.com

[정보이슈] - 자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자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여름 대표적인 과일 중에 하나인 자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두는 핵과류 중에서 앵두과에 속하는 낙엽 활렵의 작은 교목인 자두나무 열매로 전 세계의 30여개 품종이 있으며 이 중 식용

topey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