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도라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by 아이유쇼 2021. 7. 29.

도라지는 기관지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환절기나 추운 겨울에 도라지를 잘게 썰어서 차로 끓여 마시면 호흡기 질환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골다공증 예방 및 빈혈예방, 당뇨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도라지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도라지 효능 10가지 및 도라지 부작용, 도라지 고르는법, 도라지 세척법, 도라지 보관법 입니다.

 

 

 

 

도라지 효능 10가지

 

 

 

 

 

1. 도라지 효능 : 기관지 건강 효과


도라지는 기관지 점액 분비를 촉진하고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포닌 성분은 기침, 가래, 천식 등의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의 이눌린 성분은 기관지에 나타나는 염증을 완화하여 가래와 기침을 삭혀주는데 좋습니다.

환절기나 추운 겨울에 도라지를 잘게 썰어서 차로 끓여 마시면 호흡기 질환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2. 도라지 효능 : 빈혈예방 효과

도라지에 들어 있는 철분 성분은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으로 체내에 산소를 공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적혈구의 생성을 도와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3. 도라지 효능 : 암 예방 및 항암효과

 

도라지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몸에 좋지 않은 성분이 위장관과 접하지 않게 돕고, 과산화지질을 분해하여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사포닌 성분은 간을 독성물질로부터 보호해주고, 면역력을 높여 암 발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써 암세포의 소멸을 도와 폐암 등의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4. 도라지 효능 : 혈관건강 효과


도라지에 들어 있는 사포닌, 이눌린 성분은 혈관 내에 노폐물과 독소를 없애 주는 역할을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의 불포화 지방산은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고, 도라지의 칼륨 성분은 우리 몸의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줍니다.

이로써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5. 도라지 효능 : 부종예방 및 다이어트 효과

 

도라지는 식이섬유와 각종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고 단백질, 칼슘, 사포닌 등이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으로써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의 이눌린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고 체내 중성지방의 농도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도라지를 섭취하게 되면 도라지의 풍부한 식이섬유와 이눌린성분의 이뇨작용에 의해 배변활동에 개선이 있으며, 노폐물 배출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도라지의 비타민C, 사포닌, 이눌린, 플라티코디언 성분은 살균 및 소염작용을 하고, 칼륨 성분은 나트륨을 배출해주어 이뇨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글루코스 성분은 진통작용과 위액분비 억제 역활을 하고 부종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6. 도라지 효능 : 당뇨 예방

도라지에는 혈당 수치를 정상적으로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에 들어 있는 이눌린 성분은 천연 인슐린이라 불릴 만큼 혈당조절 효과가 있어서 당뇨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7. 도라지 효능 : 피부미용 효과


도라지에 들어있는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색소가 생기는것을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은 이뇨작용을 하여 피부와 모공에 축적된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아토피 피부염이나 기미 제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8. 도라지 효능 : 골다공증예방 효과


도라지에 들어 있는 칼슘, 철분, 인 등의 미네랄 성분은 몸 속 뼈를 튼튼하게 해 줍니다.

또한 골밀도를 강화하여 골다공증 등의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노폐물 배출을 돕고 뼛속 중금속의 축적을 막아주어 뼈건강에 효과가 있습니다.




9. 도라지 효능 : 치매예방 효과


도라지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기억력과 관련이 있는 아세틸콜린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로써 학습능력 및 기억력을 높여주고 치매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10. 도라지 효능 : 면역력 강화 효과


도라지에는 몸에 열을 내리는 플라티코디언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해열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염증제거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어서 염증의 빠른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에 들어 있는 트립토판, 아르기닌 등의 아미노산 성분은 몸속 면역세포를 활성화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 사포닌 성분은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외부 바이러스나 질병으로 부터 면연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도라지 부작용

 

 

 

 

 

도라지 부작용


도라지를 섭취했을 때 평소보다 소화가 안되는 경우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도라지가 체질적으로 맞지 않는 경우 소화기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마른기침을 하는 경우 도라지 섭취를 조심해야 합니다.

기관지 상태를 더 건조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일반 감기나 기침을 하시는 경우에만 섭취하도록 합니다.

심혈관 질환이나 뇌혈관질환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는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도라지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성분들은 열에 약하므로 가열하여 조리할 경우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라지는 생으로 무침을 해서 먹거나 청을 담가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라지 고르는 법

 

도라지 고르는 법

도라지는 흙에서 캐낸 통도도라지와 다듬어서 찢어놓은 깐도라지로 나누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통도라지는 대게 1~3년 근 중에서 국산으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통도라지가 가늘고 짧으며 잔뿌리가 많고 흙이 많이 묻은 것을 고릅니다.

인삼과 같이 2~3개로 갈라진 것이 좋습니다.

 

깐도라지는 흰색을 띠며 향기가 강한 것이 좋습니다.

국산 깐도라지는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동그랗게 말림이 적고, 독특한 향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도라지 손질법

도라지 손질법

 

도라지의 잔뿌리를 잘 다듬어 떼어내고 표피는 칼로 긁어서 벗겨냅니다.

길이로 길게 칼집을 낸 후 가운데 부분에서부터 양 끝으로 돌리듯이 껍질을 잡아당기면서 껍질을 깝니다.

껍질을 벗겨 잘게 찢어 줍니다.

도라지는 소금에 주물러서 쓴맛을 빼주고 물에 10분 정도 담가 둡니다.

찬물에서 아린 맛을 우려낸 도라지로 생채나 나물요리를 해서 먹습니다.

 

 

도라지 보관법

 

도라지 보관법

 

깐 도라지는 껍질을 벗긴 상태로 보관하면 색이 변하므로 꼭 물에 담가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오래 싱싱하게 보관하려면 통도라지를 물이 촉촉하게 젖은 신문지나 키친타월에 싸서 서늘한 곳에 보관 합니다.

껍질을 벗기고 햇볕에 말리면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정보이슈] - 여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여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여주는 도깨비 방망이처럼 길쭉하고 울퉁불퉁한 모양을 가진 덩굴성 박과 채소입니다. 그 독특한 모양과 효능으로 <당뇨 잡는 도깨비 방망이>로 불릴 만큼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

topeya.com

[정보이슈] - 서리태 효능 및 부작용

 

서리태 효능 및 부작용

껍질이 검고 속은 파랗다고 하여 속청이라고도 부르는 검은콩은 작물의 생육 기간이 길어서 10월경에 서리를 맞은 뒤에나 수확할 수 있다고 하여 서리태라는 명칭이 붙여졌습니다. 다른 잡곡과

topeya.com

[정보이슈] - 엉겅퀴 효능 및 부작용

 

엉겅퀴 효능 및 부작용

엉겅퀴 효능 및 부작용 안녕하세요? 오늘 이시간에는 엉겅퀴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엉겅퀴의 특징은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전체에 부드러운 흰 털이 납니다. 잎의 가시가

topey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