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시금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by 아이유쇼 2021. 7. 23.

시금치는 비타민 철분 식이섬유 등 각종 영양 성분이 다량 함유된 녹황색 채소로 성장기 아이들 여성과 임산부 노인 등 남녀노소 모두에게 유익한 식재료입니다.

​시금치는 기온이 5℃만 넘어가면 언제든지 파종이 가능하므로 서늘한 기후를 좋아합니다.
추위에 견디는 능력이 강한 시금치는 산성 토양을 싫어합니다.

소고기의 철분, 인, 우황의 산성 성분과 시금치의 알칼리성 성분이 잘 어울립니다.
깨의 단백질 지방이 시금치의 부족한 부분을 조화롭게 해줍니다.

 


시금치의 열량은 100g당 생것은 33kcal, 데친 것은 23kcal 입니다.

시금치는 3대 영양소뿐 아니라 수분, 비타민, 무기질 등을 다량 함유한 완전 영양 식품입니다.
시금치의 엽산은 뇌 기능을 개선하여 치매 위험을 감소시켜 줍니다.

 

시금치에는 이것 외에도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시금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시금치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금치 효능 10가지

1. 눈 건강 효과


시금치에는 비타민A, 베타카로틴, 루테인, 크산텐 등의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루테인 성분은 눈을 맑게 하고 눈 주변에 쌓이는 유해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로 생기는 황반변성과 백내장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시금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A 성분은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루테인 성분은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밀도를 유지해서 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시금치는 시력을 보호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약품보다는 식품으로 먹는 것이 효과가 더 좋습니다.

시금치에는 눈 건강에 좋은 영양 성분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눈의 피로, 시력저하, 망막의 손상을 예방해 줍니다.

 

 


2. 혈관 건강 효과


시금치는 동맥이 단단해지면서 생기는 죽상 동맥 경화증을 예방하고 심장마비, 뇌혈관 문제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금치 속의 루테인 성분은 혈관에 콜레스트롤과 지방이 쌓이는 것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혈관을 탄력있게 만들어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시금치에는 엽록소, 엽산, 철분 등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시금치는 심혈관 질병을 예방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시금치 100g에는 60㎎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A의 경우 주로 시금치 잎 부분에 분포돼 있기 때문에 노지에서 재배된 시금치가 몸에 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12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동맥경화와 심혈관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3. 집중력 향상 효과


시금치에는 엽산 성분의 미네랄과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B6, 비타민C 등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로써 인지기능과 세포손상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칼륨 성분이 뇌로 흘러 들어가는 혈류량을 증가시켜 기억력과 집중력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에 함유된 풍부한 엽산은 뇌의 혈관을 압박하는 호모시스테인의 작용을 억제해 주고 두뇌를 활성화 시켜 줍니다.

칼륨은 뇌로 유입되는 혈류량을 증가시켜 뇌 건강에 도움을 주어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에 함류된 비타민B는 뇌에 활력을 주는 영양소로 만약 비타민B가 부족하게 되면 피로감과 무력감을 쉽게 느끼게 됩니다.


 

4. 빈혈 예방 효과


시금치는 명아주과에 속하는 작물로 각종 비타민, 철분, 칼슘 등이 다른 채소보다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알칼리성 채소인 시금치는 섬유질이 적고 시금치에 함유된 철분 성분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시금치는 신장병과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 임산부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시금치에는 산소를 세포로 운반해주는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인 철분이 풍부해서 철분결핍성 빈혈을 예방합니다.


 

5. 심장 건강 효과


시금치는 비타민 K, 칼륨, 비타민 C, 루테인, 베타카로틴 등 다양한 항산화제와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이 항산화제는 근육과 심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고 소화를 돕는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6. 체중 감량 및 다이어트 효과

시금치에는 엽록소의 틸라코이드라고 하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식욕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콜레사이스토키닌이라고 하는 성분은 포만감을 주어 호르몬의 생성을 증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써 체중 감량 및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7. 탈모 예방 효과


시금치에 들어 있는 비타민A, 비타민B2, 항산화제들이 모발의 건강을 돕고 탈모를 예방해 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시금치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탈모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8. 치매 예방 효과


시금치는 3대 영양소와 함께 수분, 비타민, 무기질 등을 다량 포함하고 있습니다.

시금치 들어있는 엽산 성분은 뇌 기능을 개선하여 치매 위험을 감소시켜줍니다.

비타민C와 항산화 물질들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9. 암 예방 및 항암 효과


시금치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활성산소가 세포를 손상시키는것을 막아 줍니다.

베타카로틴은 보통 녹황색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녹황색 채소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에 함유된 엽산과 다양한 플라보노이드 성분 또한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시금치를 꾸준히 섭취하면 췌장암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10. 면역력 증진 효과


시금치에 들어있는 사포닌, 비타민C,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은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 항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와 장을 편안하게 하여 오장육부의 기능과 면역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장과 위장을 진정시키고 내장의 기능과 면역력을 높여 체온을 상승시켜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시금치 부작용

시금치에는 식물성 독즙인 수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통 시금치100g중 0.86%의 식물성 독즙인 수산이 함유되어 있어 대량으로 섭취하면 신장결석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시금치는 생으로 먹기보다 데치거나 익혀서 먹어야 대부분의 수산이 제거됩니다.

수산을 많이 먹으면 체질에 따라 체내의 칼슘과 결합해 물에 용해되지 않는 수산화칼슘으로 변하기도 하는데 이것이 신장과 요도에 결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시금치의 하루 섭취량은 500g이하로 제한 합니다.

 

혈액희석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시금치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시금치의 성분중 비타민 K가 약리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칼슘이 풍부한 우유와 참깨는 시금치와 여러면에서 환상궁합이어서 우유나 참깨와 함께 조리하면 결석이 생길확률이 많이 줄어 듭니다.

시금치를 요리할때 대부분 참깨 볶은 것이나 깨소금을 뿌리고 먹으면 고소한 맛도 나고 결석방지 아미노산의 하나인 리신, 시스틴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시금치와 잘 어울립니다.

 

 

 

시금치 보관법

1. 사용 전 흙이 묻은 상태로 키친타월에 싼 후 냉장고 신선실에 세워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냉장 보관 중인 시금치를 꺼내 물을 뿌려주면 수분이 유지되고 통기가 되어 신선도가 오래 유지됩니다.
3. 데친 시금치의 경우 비닐 팩으로 밀봉하여 냉동실에 보관 가능합니다.

4. 에틸렌 가스를 배출하는 사과, 멜론, 키위 등과 함께 두면 노화가 촉진되므로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07.23 - [정보이슈] - 표고버섯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표고버섯 고르는 법

 

표고버섯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표고버섯 고르는 법

표고버섯은 느타리과에 속하는 버섯으로 향과 맛이 좋아 생으로 식용하거나 말려서 분말된 것은 천연조미료도 사용되고 채소 육수의 주재료도 쓰이는 듯 다양한 쓰임이 있는 식재료 입니다. 향

topeya.com

2021.07.16 - [정보이슈] - 가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가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가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가지는 고온성 작물로 주로 4월~8월이 제철이라고 합니다. 요즘 한창 많이 나오는 시기 입니다. 가지의 칼로리는 100g당 16Kcal로 아주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이

topeya.com

2021.07.10 - [정보이슈] - 상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상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고기를 먹을 때 빠지지 않는 야채 중에 하나가 바로 상추가 아닐까 합니다. 상추의 칼로리는 100g 당 18kcal 로 칼로리가 매우 낮은 식품입니다. 또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도 효

topey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