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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호두 보관법

by iushow 2021. 7.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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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호두 보관법

 

호두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며 두뇌 건강과 피부에 좋은 식재료입니다.
여러가지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는 호두는 견과류 중에서도 가장 많이 섭취하게 되는 견과류 중에 하나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호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호두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호두 특징


호두 구입법 : 호두를 들었을 때 무게가 느껴지고 껍질을 까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작고 구멍이 뚫린 것은 벌레 먹은 것이니 불량이 있는지 잘 확인 후 고르도록 합니다.


호두 보관온도 : -20℃~0℃


호두 보관법 : 호두껍질을 깐 후 알맹이는 금방 산패되기 쉬우므로 껍질 채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합니다.

 



호두 효능 10가지

 

1. 뇌 건강 및 치매 예방 효과

 

호두의 알맹이가 뇌처럼 생겨서 뇌에 좋다는 말이 있듯이 호두는 뇌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호두에는 인, 칼슘, 마그네슘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뇌에 신경 세포 파괴를 예방하고 기억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불포화지방산이 뇌의 신경세포를 활성시켜 주어 뇌 건강과 기억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인 알파리놀렌산의 일부가 체내에 흡수되어 뇌 기능을 높여주고 집중력을 향상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B1 는 포도당을 에너지로 바꾸는 작용을 하여 집중력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써 치매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고 비타민 E 등의 항산화 물질은 뇌의 산화를 막고 뇌를 건강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 미용 및 피부건강 효과

 

피부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호두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의 피부를 탄력 있도록 도와줍니다.

비타민E 성분은 피부 노화방지, 피부 재생 등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많은 도움을 줍니다.

양질의 단백질,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B군, 각종 미네랄, 비타민E 성분은 피부 노화방지, 피부 재생을 돕고 활성산소로 인한 기미, 주름 등의 피부 고민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고혈압 예방 효과

 

호두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함유가 되어 있는데 이는 혈관건강에 효율적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은 우리의 혈관 속에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추어 주어 우리 몸에 돌고있는 혈액순환의 흐름을 활발하게 합니다.

비타민E와 리놀렌산 성분은 혈전 생성을 막아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호두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류를 개선하고 혈압을 내리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4. 심근경색 예방 효과

 

심장의 혈관이 막히게 되면 심장이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심근경색이라고 부르는데 심근경색의 원인은 동맥경화와 혈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호두는 이런 혈전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어 동맥경화와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질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5. 비만 예방 및 다이어트 효과

 

알파리놀렌산이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양질의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들어 있어 포만감을 느껴 다이어트 시 지방 섭취로 효과가 있습니다.

 

호두는 다이어트 시에도 많이 섭취하는 견과류 중에 하나 입니다.

하지만 칼로리가 높아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있습니다.

호두를 적당량 섭취 한다면 각종 식이섬유, 식물성 단백질, 오메가3 지방산의 함유가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6. 당뇨 예방 효과



호두에 들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고 혈당수치를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성분은 호두에 많이 함유가 되어 있는데 이는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적입니다.

호두에 함유된 다중 불포화 지방산, 단일 불포화 지방산은 우리의 체중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고 인슐린의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호두에 함유된 마그네슘 성분 또한 혈당을 조절해줌으로써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7. 피로 회복 효과

 

호두에 들어있는 비타민B1 성분은 당질을 에너지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피로물질인 젖산을 분비하여 우리의 지친 몸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체력을 높아지게 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토코페롤 이라는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원기회복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호두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 단백질, 지방 등의 성분은 피로 회복과 원기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8. 불면증 개선 효과

 

호두에 들어있는 마그네슘 성분은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 뭉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긴장된 우리 몸에 안정을 가져다 줍니다.

 

호두의 좋은 지방들은 신지대사를 촉진하고 활발하게 해주어 잠이 들면 좀 더 개운하게 잠을 청할 수 있습니다.

수면에 필요한 멜라토닌의 분비를 촉진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멜라토닌의 주성분인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은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호두에 들어있는 칼슘, 비타민B1도 신경을 안정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9. 모발 건강 및 탈모 예방 효과



호두에 들어있는 비타민E, 비타민B1, 마그네슘, 단백질 성분은 두피에 영양분을 공급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써 우리 두피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해 줍니다.

리놀레산이라는 성분은 검은 머리카락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는 역활을 합니다.

호두에 들어 있는 미네랄 성분, 셀레늄 성분은 모발 성장과 건강에 도움을 주어 탈모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10. 뼈 건강 효과


호두에는 칼슘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뼈 간강에 효과적입니다.

성장하고 있는 어린이들의 성장을 돕고, 노인분들은 골다공증 같은 질환으로 부터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성분은 우리 몸이 칼슘을 흡수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풍부한 단백질 성분은 근육을 강화하는데에도 많은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써 우리 몸의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합니다.

 

호두 부작용

 

호두의 칼로리는 100g당 660kcal로 고열량이라서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살이 찔 염려가 있습니다.

호두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5개 이하입니다.

하루에 너무 과다섭취하면 설사나 복통, 두통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호두는 성질이 뜨겁기 때문에 체질적으로 몸에 열이 많거나 대변이 묽은 사람은 섭취를 피할 것을 권장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에 효과가 있지만, 대부분 불용성 식이섬유라서 과다 섭취 시 호두 부작용으로 변비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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