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삼계탕 효능 및 부작용, 삼계탕 유래, 삼계탕 만드는 법

by 아이유쇼 2021. 7. 9.

여름철 복날의 대표적인 보양식으로는 삼계탕이 떠오릅니다.

삼계탕은 닭고기에 삼이나 대추 마늘 등을 넣어 푹 끓인 여름철 대표 보양식입니다.

 

삼계탕은 예민한 신경을 가라앉히고 체력을 증진하며 피로 해소와 간 기능 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삼계탕은 칼로리가 높은편입니다.

 

삼계탕 한그릇의 칼로리는 918kcal입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중이거나 체중감량 중인 분들은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삼계탕 섭취시 적은 칼로리를 원한다면 국물의 섭취를 줄이고 닭 껍질을 벗긴 닭고기 살 위주로 드시는걸 추천합니다.

 

무더운 여름철 따뜻한 보양식인 삼계탕 드시고 기력 회복 하세요.

 

자 그럼 이렇게 우리 몸에 좋은 삼계탕은 어떤 효능이 있는지 삼계탕 효능 및 부작용, 삼계탕 유래, 삼계탕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https://topeya.com/39

 

여름 보양식 종류 10가지와 복날의 유래

뜨거운 여름입니다. 여름이니까~ 아이스커피도 좋지만 우리 몸의 원기 회복을 위하여 보양식을 많이 찾습니다. 특히 복날에는 삼계탕 이나 장어 같은 보양식을 더 챙겨 먹게 됩니다. 그리하여

topeya.com

삼계탕 효능


1. 단백질 보충 기능


닭고기는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단백질은 우리의 몸에서 근육을 생성하고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2. 원기회복 기능

삼계탕에는 인삼, 황기 등 다양한 한약 재료와 찹쌀, 대추, 마늘등의 식재료가 들어갑니다.
이는 우리 몸의 원기를 회복해주는데 좋은 역할을 합니다.
이런 재료들과 닭을 함께 먹게되면 혈액순환이 원할해 지고 면역력 증강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원기회복 기능도 있습니다.





3. 성인병예방 효과


삼계탕에는 메치오닌과 라이신등의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동맥경화와 심장병 등 성인병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4. 체질개선 효과



삼계탕은 따뜻한 성질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삼계탕을 먹으므로써 우리 몸을 데워서 땀이 나게 되고 이때 체온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몸이 차고 추위를 많이 타는 경우나 식은땀을 많이 흘리고 쉽게 피로해 지는 경우 삼계탕을 섭취하면 체질개선 효과가 좋습니다.

편식을 하거나 집중력이 떨어지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그러나 평소에 열이 많거나 고혈압, 뇌졸중 등 뇌심혈관질환이 있는 사람은 먹으면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5. 소화흡수



삼계탕은 다른 육류에 비해 근육이 가늘고 연해서 소화흡수가 좋습니다.
삼계탕을 푹 익혀서 먹으면 고기가 부드러워서 위장이 약한분들이나 어린이, 노약자 등이 섭취하면 속이 편안하고 좋습니다.


6. 피부미용 효과



삼계탕은 대표적인 고단백 식품입니다.

지방이 적어 담백하고, 다른 육류보다 소화 흡수력이 좋습니다.

따라서 위가 약한 환자나 노인, 어린이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은 리놀렌산이 함유되어 있고 특히 닭 날개에는 콜라겐 성분이 많아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7. 심혈관 질한 예방 효과


삼계탕에 들어 있는 인삼은 사포닌이 풍부해 간 기능 회복 효과에 좋습니다.

또한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고 스트레스 예방, 동맥경화, 고지혈증, 고혈압 등의 심혈관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인삼은 항암, 면역 증진 효과, 당뇨병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8. 혈액 순환 개선 효과

 

삼계탕에 들어있는 대추씨에는 신경을 이완시키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는 천연 수면제로 기능을 합니다.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방지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대추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으로 여성의 냉증 치료나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9. 노폐물 및 독소 배출 효과



삼계탕에 들어 있는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강력한 살균작용을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마늘에는 칼륨, 게르마늄 등의 성분이 들어 있어 혈압 개선 및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마늘을 가열하면 생기는 아조엔 이라는 성분은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주는 효과적입니다.

또한 항암, 항염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0. 시력 보호 효과



삼계탕에 들어 있는 밤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합니다.

이느 시력보호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등 영양소가 풍부해 성장과 발육 및 숙취 해소에 좋습니다.



특히 밤에는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 피로 해소,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혈압 강하, 혈액순환 개선, 배탈 및 설사에 효과가 있습니다.





삼계탕 부작용



앞서 언급 했듯이 삼계탕은 고단백 고열량 음식입니다.
삼계탕 한그릇은 900kcal가 넘는 높은 열량과 나트륨의 함량이 높습니다.

따라서 과다섭취시 비만을 유발할수 있으며 특히 고지혈증 환자는 지방이 함유된 껍질은 피하시는 것이 좋
습니다.

고혈압 환자는 국물의 섭취는 삼가고 건더기 위주로 섭취하시는게 좋습니다.




삼계탕 유래


삼계탕은 여름철 보양식으로 가장 많이 손꼽히는 음식으로 우리나라를 찾은 외국인들에게도 인기가 아주 많습니다.

삼계탕은 어린 닭의 뱃속에 찹쌀과 마늘, 대추,인삼등을 넣고 물을 부어 오래 끓인 음식으로 계삼탕, 영계백숙 이라고도 불립니다.

삼계탕의 역사는 그리 길지가 않으며 복날에 삼계탕을 먹는 문화도 60년대 이후에 와서 정착된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 조선시대에 복날에 서민들은 개고기를 넣은 개장국(보신탕)을 즐겨 먹었고 양반들은 개고기 대신 소고기를 넣은 육개장을 즐겨 먹었다고 전해집니다.



고기가 귀하던 조선시대에서는 흔한 닭고기 요리를 널리 이용하여 삼계탕의 원조로 보이는 닭백숙이 존재하였습니다.

삼계탕의 시작은 일제 강점기 시절 여러 부자집들이 닭백숙과 닭국에 백삼가루를 넣어 만들면서 시작이 되었습니다.



그러다 194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 식당에서도 판매하게 되었는데 1950년대 전후로 계삼탕이라는 별개의 요리로 불리며 처음엔 인삼을 가루로 내어 사용하였습니다.



1960년대 이후 냉장고의 보급화가 이루어지므로써 인삼의 장기보관이 가능해지자 말린 인삼으로 바뀌게 되고 이후 삼계탕으로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삼계탕 만드는 법(ft 백종원표 삼계탕, 백종원 클라쓰)


백종원 삼계탕 재료 : 닭, 찹쌀, 양파, 감자, 마늘, 말린 살구

백종원 삼계탕 소스 : 양조간장(진간장)2, 고추가루1, 설탕1, 물1, 식초1, 연겨자1, 부추 송송





1. 닭을 깨끗이 손질 합니다.

닭손질은 닭고기 안에 들어있는 기름제거와 내장제거뒤 깨끗이 물로 씻어 둡니다.



2. 찹쌀은 물에 미리 불려 둡니다.



3. 냄비에 깨끗이 손질된 닭과 부재료(찹쌀, 양파, 감자, 마늘, 말린 살구)들을 넣어줍니다.



4. 물을 붓고 1시간 이상 푹 끓여 줍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이렇게 우리 몸에 좋은 삼계탕은 어떤 효능이 있는지 삼계탕 효능 및 부작용, 삼계탕 유래, 삼계탕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더운 여름 복날 뜨끈한 삼계탕 먹고 기운 내시고 코로나도 물리칩시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07.09 - [정보이슈] - 장어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먹는 법

.

장어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먹는 법

무더운 여름입니다. 매일 매일이 30도를 웃도는 무더운 날씨를 보이고 있는데요. 초복날이 가까워 오니 더 더워지는 것 같습니다. 올해 2021년 초복은 7월 11일 일요일입니다. 복날에는 원기 회복

topeya.com

2021.07.07 - [정보이슈] - 여름 보양식 종류 10가지와 복날의 유래

.

여름 보양식 종류 10가지와 복날의 유래

뜨거운 여름입니다. 여름이니까~ 아이스커피도 좋지만 우리 몸의 원기 회복을 위하여 보양식을 많이 찾습니다. 특히 복날에는 삼계탕 이나 장어 같은 보양식을 더 챙겨 먹게 됩니다. 그리하여

topeya.com

[정보이슈] - 낙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낙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낙지는 오징어, 문어, 주꾸미와 함께 묶여다니는 연체동물 두족류의 동물로 대부분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근해안에서 서식합니다. 우리나라 전 연안에 분포하며 진흙 갯벌 조간대 하부에서부

topey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