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움이슈

우리나라 속담 100가지 모음 - 1편

by 아이유쇼 2021. 7. 22.

우리나라 속담 100가지 모음을 가지고 왔습니다.

속담 100가지를 두번에 나누어 소개해 드립니다.

우리나라 속담 100가지 모음 1탄 입니다.

 

우리나라 속담과 그 뜻에 대해 알아봅시다.

 

우리나라 속담 2탄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배움이슈] - 우리나라 속담 100가지 모음 - 2편

 

우리나라 속담 100가지 모음 - 2편

지난번 우리나라 속담 100가지 모음 - 1편에 이어 2편을 가지고 왔어요. 한번에 다 담기에 양이 많아서 두번에 나누어 소개해 드립니다. 지난번 글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1.07.22 - [배

topeya.com

긴급생활안정지원금 대상조회 및 신청방법 안내

 

속담이란?

 

속담이란 예로부터 말로 전해 내려온 풍자, 비판, 교훈 등을 간직한 짧은 구절로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표현을 말합니다.

'천릿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속담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천 리' 라는 것은 서울에서 부산 정도의 거리입니다.

서울에서 부산이라.... 엄청 멀고 긴 거리지요.

 

하지만 멀다고 가만히 있으면 천릿길을 갈 수가 없습니다.
반면에 한 걸음 한 걸음 가다 보면 어느새 천릿길을 갈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길을 가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일을 하는 것도 마찬가지 입니다.
작은 것부터 열심히 준비하다 보면 어느새 큰 일을 이룰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천릿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속담은 작은 것부터 착실히 준비하다 보면 어느새 큰일을 이룰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속담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속담은 대개 문장의 형태로 표현되고, 일상에 필요한 삶의 교훈을 전달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직접적으로 의미를 전달하기보다는 비유적으로 깊은 뜻을 표현하는 특징이 있어요.

 

 

 

우리나라 속담 100가지 모음

 

 

1. 가는 날이 장날이다. : 일을 보러 가니 우연히 장이 서는 날이라 우연히 일을 만났을 때 이르는 말로 뜻하지 않은 일이 우연하게도 잘 들어 맞았을 때 쓰는 표현


2.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 자기가 먼저 남에게 잘 대해줘야 남도 자기에게 잘 대해준다라는 말로 내가 남에게 좋게 해야 남도 내게 잘 한다는 뜻


3. 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른다. : 재산 같은 것이 조금씩 조금씩 없어지는 줄 모르게 줄어 들어가는 것을 뜻하는 말.


4. 가랑잎이 솔잎더러 바스락거린다고 한다. : 제 결점이 큰 줄 모르고 남의 작은 허물을 탓한다는 말.


5 가재는 게 편이다. : 됨됨이나 형편이 비슷하고 인연 있는 것끼리 서로 편이 되어 어울리고 사정을 보아 줌을 이르는 말.


6. 가지 많은 나무에 바람 잘 날 없다. : 자식 많은 사람은 걱정이 떠날 때가 없다는 뜻.


7. 간에 가서 붙고 쓸개에 가서 붙는다. : 제게 조금이라도 이로운 일이라면 체면과 뜻을 어기고 아무에게나 아첨한다는 뜻.

 

8. 간에 기별도 안 간다. : 음식을 조금밖에 먹지 못하여 제 양에 차지 않을 때 쓰는 말.


9. 간이 콩알만 해지다. : 겁이 나서 몹시 두려워진다는 뜻.


10. 갈수록 태산이다. : 어려운 일을 당하면 당할수록 점점 어려운 일이 닥쳐온다는 뜻.


11. 싼 게 비지떡이다. : 무슨 물건이고 값이 싸면 품질이 좋지 못하다는 뜻.


12.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 : 이왕 같은 값이면 자기에게 소득이 많은 것으로 택한다는 말.


13. 개구리 올챙이 적 생각 못한다. : 자기의 지위가 높아지면 예전의 부족했던 때의 생각을 못한다는 뜻.


14. 개밥에 도토리 : 여럿속에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을 뜻하는 말.

 

15. 개천에서 용 난다. : 변변하지 못한 집안에서 훌륭한 인물이 나왔을 때 쓰는 말.


16. 고기는 씹어야 맛이요, 말은 해야 맛이라 : 마음 속으로만 끙끙거리고 애타하지 말고 할 말은 속 시원히 해야 한다는 말.


17.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진다. : 힘센 사람들끼리 서로 싸우는 통에 공연히 약한 사람이 그 사이에 끼여 아무 관계없이 피해를 입을 때 쓰는 말.


18.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 : 실행하기 어려운 일을 공연히 의논함을 빗대어 이르는 말.

 

19. 공든 탑이 무너지랴 : 힘을 다하고 정성을 다하여 한 일은 헛되지 않아 반드시 좋은 결과를 얻는다는 뜻.


20. 구더기 무서워 장 못 담글까 : 다소 방해되는 일이 있다 하더라도 마땅히 할 일은 해야 한다는 말.


21.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 : 아무리 훌륭한 일이라도 완전히 끝을 맺어 놓아야 비로소 가치가 있다는 말.


22.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 한 가지의 것이 이런 것도 같고 저런 것도 같아 어느 한 쪽으로 결정짓기 어려운 일을 두고 하는 말.


23. 그림의 떡 : 보기는 하여도 먹을 수도 업고 가질 수도 없어 실제에 아무 소용이 없는 경우를 이르는 말.


24. 금강산도 식후경 : 아무리 좋은 것, 재미있는 일이 있더라도 배가 부르고 난 뒤에야 좋은 줄 안다. 곧, 먹지 않고는 좋은 줄 모른다는 뜻.


25. 뛰는 놈 위에 나는 놈 있다. : 아무리 재주가 있다 하여도 그보다 나은 사람이 있는 것이니 너무 자랑하지 말라는 뜻.

 

26.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 : 아무 관계없이 한 일이 공교롭게도 다른 일과 때를 같이하여 둘 사이에 무슨 관계라도 있는 듯한 의심을 받을 때 쓰는 말.


27. 꿩 대신 닭 : 자기가 쓰려는 것이 없을 때, 그와 비슷한 것으로 대신 쓸수도 있다는 말.


28. 꿩 먹고 알 먹기 : 한가지 일을 하고 두 가지 이익을 볼 때 쓰는 말.


29. 남의 잔치에 감 놓아라 배 놓아라 한다. : 쓸데없이 남의 일에 간섭한다는 뜻.


30. 낫 놓고 기역자도 모른다. : 글자라고는 아무것도 모르는 몹시 무식한 사람을 두고 하는 말.


31. 낮말은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듣는다. : 아무리 비밀히 하는 말도 새어 나가기 쉬우니, 말을 항상 조심해서 하라는 뜻.


32. 내 코가 석 자 : 내 사정이 급해서 남의 사정까지 돌볼 수가 없다는 말.


33. 누워서 침 뱉기 : 남을 해치려다 도리어 자기 자신이 해를 입는다는 말.


34. 늦게 배운 도둑이 날 새는 줄 모른다. : 나이 들어서 시작한 일에 몹시 골몰한 사람을 두고 이름.

 


35. 다 된 죽에 코 풀기 : 다 된 일을 망쳐 놓았다는 뜻.


36.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 제게 이로우면 이용하며, 필요하지 않을 때에는 버린다는 뜻.


37. 닭 잡아 먹고 오리발 내민다. : 나쁜 일을 하고 간사한 꾀로 숨기려 할 때 쓰는 말.


38. 도둑이 제 발 저린다. : 죄 지은 자가 그것이 폭로될까 두려워 하는 나머지 알지 못하는 가운데 그것을 나타내고야 만다는 뜻.


39.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 : 아무리 잘 아는 일이라도 조심하여 실수 없게 하라는 뜻.


40. 되로 주고 말로 받는다. : 남을 조금 건드렸다가 도리어 일을 크게 당한다는 뜻.


41. 등잔 밑이 어둡다. : 제게 가까운 일을 먼 데 일보다 오히려 모른다는 뜻.


42. 땅 짚고 헤엄치기 : 땅을 짚고 헤엄치듯이 아주 쉽게 할 수 있는 일을 가리켜 하는 말.


43.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나무란다. : 자기는 더 큰 흉이 있으면서 도리어 남의 작은 흉을 탓한다는 뜻.


44. 마른 하늘에 날벼락 : 뜻밖에 입는 재난을 이르는 말.

 

45. 말 한마디에 천 냥 빚도 갚는다. : 말을 잘 하면 큰 빚도 갚을 수 있다는 말로, 말의 중요성을 나타낸 말.


46. 목구멍이 포도청이다. : 먹고 살기 위해서는 어떤 일이라도 하게 된다는 뜻.


47. 못된 송아지 엉덩이에 뿔 난다. : 되지 못한 사람이 건방지고 좋지 못한 짓을 한다는 뜻


48.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다. : 믿던 일이 뜻밖에 실패한다는 말.


49.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 아무리 노력을 하고 애써도 보람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 쓰는 말.


50. 바늘 도둑이 소 도둑 된다. : 나쁜 행실일수록 점점 더 크고 심하게 되니 아예 나쁜 버릇은 길들이지 말라는 뜻.

 

우리나라속담1

 

이렇게 우리나라 속담 100가지 중에 50가지를 살펴 보았어요.

나머지 50개는 다음편에 계속됩니다.

 

이미지 다운로드가 필요하신분이 계실까 싶어서 첨부파일로도 올려 둘게요.

필요하신분은 속담 다운로드 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우리나라 속담 100가지 1편001.jpg
0.48MB
우리나라 속담 100가지 1편002.jpg
0.45MB
우리나라 속담 100가지 1편003.jpg
0.42MB

 

2021.07.05 - [컴퓨터IT] - 구글 번역기 사용법 바로가기

 

구글 번역기 사용법 바로가기

오늘 이 시간에는 구글 번역기 사용법 및 바로가기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구글 번역기는 간단한 문장부터 파일 번역, 웹 문서 번역 기능도 번역 가능합니다. 간단한 문장 번역 기능부터 알아

topeya.com

2021.07.05 - [정보이슈] - 한국사 시험 일정 및 한국사 기출문제 다운로드

 

한국사 시험 일정 및 한국사 기출문제 다운로드

한국사 시험 일정 및 한국사 기출문제 다운로드 ▶ 한국사능력시험이란? 한국사에 대한 개념과 흐름 그리고 통합적인 이해력과 분석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한국사능력시험은 요즘 최고로

topeya.com

반응형

'배움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나라 속담 100가지 모음 - 2편  (1) 2021.07.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