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키위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키위 영양성분

by 아이유쇼 2021. 7. 19.

키위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키위 영양성분


키위는 열매 형태가 갈색 털로 덮여 있어 뉴질랜드에 서식하는 '키위'라는 새와 닮아고 하여 이름 붙여진 과일 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양다래, 참다래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키위는 사과보다 작아도 식이섬유로 꽉 찬 영양이 많은 과일입니다.

키위에 든 식이섬유는 사과의 3배 수준으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팩틴과 같은 가용성 식이섬유는 혈액에 녹아 당, 콜레스테롤과 같은 영양소의 흡수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키위는 GI(혈당지수) 수치가 35로 매우 낮은 식품입니다.

키위 한 개의 칼로리는 50∼70㎉ 정도로 다른 과일과 비슷하지만 GI 지수가 낮아 천천히 흡수됩니다.

혈당지수가 낮으면 지방을 쉽게 소모할 뿐 아니라 지방이 축적되는것을 막아줍니다.

이로써 체중 조절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대개 신맛이 나는 과일이 단맛 나는 과일에 비해 혈당을 천천히 높여줍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 좋은 키위.

오늘 이 시간에는 키위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키위 영양성분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키위 효능

 

1) 면역력 증진 효과


키위 효능 첫번째는 면역력 증진 효과 입니다.
키위는 풍부한 양의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신체의 면역 반응을 자극합니다. 실제로 키위는 비타민C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230%를 함유하고 있고 한 입 먹을 때마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키위에는 항산화 성분도 풍부한데 항산화제는 몸 안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되고 신체를 염증과 질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2. 혈당 조절 효과

 

 

키위 효능 두번째는 혈당 조절 효과 입니다.
키위는 달콤한 맛과 풍부한 과즙으로 혈당지수가 높은 과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오히려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저혈당 지수 과일입니다. 그린키위의 혈당지수는 39점이고 골드키위의 혈당지수는 38점으로 키위는 저혈당 식품의 기준치인 55점보다 낮은 저혈당 식품입니다.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내에서 수분을 흡수한 뒤 약 4배 팽창해 음식물을 감싸 소화와 흡수가 천천히 이뤄져 혈당도 천천히 오르기 때문에 당뇨가 있다면 혈당 잡는 키위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식전에 키위 한 개를 섭취하면 탄수화물로 인한 혈당 상승폭을 줄일 수 있어서 건강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3. 소화 촉진 효과

 

키위 효능 세번째는 소화 촉진 효과입니다.
키위의 브로멜라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브로멜라인은 육류 요리를 할 때 고기를 연하게 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내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 단백질 분해제 천연 소화효소인 액티니딘 성분이 많이 있어서 육류를 섭취하고 속이 불편할 때 키위를 먹으면 속이 편안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키위는 다량의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는데 섬유질은 변비와 다양한 위장 장애와 불편함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심장건강 효과


키위 효능 네번째는 심장 건강 효과입니다.
키위는 혈압을 낮추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건강한 혈압을 유지하도록 돕고 비타민 C를 증가시킴으로써 뇌졸중과 심장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키위는 높은 수준의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고 섬유질은 LDL이나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 심장질환의 위험인자를 줄일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의 과잉은 심장의 동맥이 경화되는 아테롬성 경화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5. 천식 예방 효과


키위효능 다섯번째는 천식 예방 효과입니다.
키위에 비타민 C가 풍부하다는 것은 일부 천식 환자들에게서 헐떡거리는 증상을 감소시키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6. 심혈관 질병 예방 효과

 

키위 효능 여섯번째는 심혈관 질병 예방 효과 입니다.
심혈관 질환은 심장과 주요 동맥에 발생하는 질환을 말하는데 키위는 칼륨, 칼슘, 섬유질, 폴리페놀, 화이토 케미컬 등이 풍부하게 다량 함유돼 있어서 혈중 LDL 수치를 낮추고 고혈압, 동맥경화와 심근경색, 뇌졸중, 심근경색 등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7. 변비 예방 효과

 

키위 효능 일곱번째는 변비 예방 효과 입니다.
키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어 변비에 큰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 같은 영양소의 흡수를 지연시키는데 효과가 있고 불용성 식이섬유는 대장 속 노폐물이 잘 배출되도록 돕습니다. 변비를 개선하여 몸에 쌓인 독소를 제거해주고 검버섯, 잡티 생성을 막아주는 성분도 있습니다.

 



8. 눈 건강 효과


키위 효능 여덟번째는 눈 건강 효과입니다.
다른 건강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과일과 야채와 함께 섭취할 때 키위에서 발견되는 높은 수준의 항산화 비타민과 카로티노이드들은 눈병을 예방하고 전반적인 안구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9. 피부 건강 효과


키위 효능 아홉번째는 피부 건강 효과입니다.
키위의 비타민C와 비타민E는 피부 미용에 좋은 과일입니다. 피부 탄력을 유지하고, 상처와 염증을 치료하고 완화하며,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로 인한 주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0. 임산부, 어린이 건강 효과

 

키위 효능 열번째는 임산부 및 어린이 건강 효과입니다.
키위는 엽산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엽산은 임산부에게 중요한 성분으로 뉴질랜드에서는 임산부들에게 엽산 보충제 대신 키위를 먹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키위는 면역력 증강 효과가 있어서 성장하는 어린이에게 특히 좋습니다. 서양에서는 감기나 잔병치레가 많은 아이들에게 키위를 많이 섭취하라고 권장합니다.

 

 

 

 

키위 부작용

키위는 일반적으로 입, 입술, 혀 및 목 주위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키위를 먹은 후 그 부위에 따끔거림, 가려움, 따끔거림이 느껴지면 알레르기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과일 섭취를 중단하고 의사에게 알레르기 검사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아기의 경우 최소 8개월이 될 때까지는 키위 섭취를 삼가해야 합니다.

 

키위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은 목이 까끌까끌하고 화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본인의 체질에 따라 섭취에 주의하도록 하고 어쩔 수 없이 꼭 섭취해야 한다면 그린키위보다는 골드키위가 알러지 유발물질이 적게 들어 있습니다.

 

키위에는 옥살산이라는 독성 성분이 있는데 이는 신장에 해로운 성분으로, 요로결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덜 익은 키위에는 옥살산 함량이 더 높기 때문에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과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키위에 포함된 단백질 분해효소는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구강 내부, 혀나 식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등으로 고생하는 경우에는 위장을 보호할 수 있는 식품과 함께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키위는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접촉하거나 섭취하면 구토, 복통, 설사, 두통, 어지러움, 두드러기 등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칼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신장에 문제가 있으면 키위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신부전증을 앓는 환자에게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고 키위를 너무 많이 먹으면 단백질 분해 효소가 혀에 닿아 혀가 따갑거나 가려움, 혓바늘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키위 고르는 법

- 키위는 보기에 납작하지 않은것

- 전체적으로 윤기가 나는 것

- 후숙 기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바로 섭취할 때는 만졌을 때 약간 말랑한 것



키위 영양 성분

 

키위의 칼로리와 당질(100g당)

구분 칼로리(kcal) 당질(g)
그린 키위 53 11.0
골드 키위 59 13.5
사과 61 14.3
바나나 86 21.4

 

그린키위와 골드키위를 비교하면 골드키위가 칼로리도 높고 당질도 더 높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른 과일과 비교했을 때는 상대적으로 낮은 당질과 칼로리를 가집니다.

1. 비타민B6 성분


키위 100g당 비타민B6는 그린키위에 0.12mg, 골드키위에는 0.14mg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B6는 체내 효소의 기능을 돕는 조효소 역할을 합니다.

적혈구의 헤모글로빈 합성을 하고 피부의 면역력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2. 비타민C 성분


키위 100g 당 비타민 C는 매우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린키위에는 69mg, 골드키위에는 140mg 포함됩니다.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콜라겐의 생성에 기여하고 건강한 세포 조직과 피부의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는 체내에서 생성 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으로 충분히 섭취해주어야 하는 영양소 입니다.

키위를 통해 비타민 C 섭취를 하면 되겠습니다.



3. 비타민E 성분


키위 100g당 그린키위에는 1.3mg, 골드키위에는 2.5mg의 비타민E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E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지용성 비타민으로, 노화를 촉진하는 과산화지질의 생산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4. 칼륨 성분


키위 100g당 그린키위에는 290mg 골드키위에는 300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과도한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세포의 삼투압과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현대인의 식단은 염분을 많이 섭취하기 쉽기 때문에 칼륨 성분을 챙겨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5. 엽산 성분


키위 100g당 그린키위에는 36ug, 골드키위에는 32ug의 엽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엽산은 비타민B의 일종으로 적혈구의 생성에 필요한 요소 입니다.

세포의 분열과 성장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가 많아 임산부에게 특히 좋습니다.

 

6 액티니다인 성분


단백질의 분해효소인 액티니다인은 키위나 파인애플 같은 과일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골드키위보다는 그린키위에 함량이 높습니다.

단백질 분해 효과가 있어 고기를 재울 때 연육 작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따라서 고기를 재울때 키위를 갈아서 활용하기도 합니다.

육류 위주의 식사를 한 뒤 키위를 먹으면 소장에서 단백질의 흡수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7. 폴리페놀 성분


키위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활성산소는 감염 부위에서 면역을 담당하고 과도한 활성산소를 줄여주어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8. 식이섬유 성분

 

키위 100g 당 그린키위에는 2.5g, 골드키위에는 1.4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흡수가 되지 않는 성분으로, 장까지 도달하여 장내 유익균의 먹이로 쓰이거나, 배변을 돕는 데 효과적입니다.

다른 탄수화물의 흡수를 느리게 하여 급격하게 혈당이 오르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키위는 혈당이 걱정되는 분에게도 효과적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07.08 - [정보이슈] - 자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자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여름 대표적인 과일 중에 하나인 자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두는 핵과류 중에서 앵두과에 속하는 낙엽 활렵의 작은 교목인 자두나무 열매로 전 세계의 30여개 품종이 있으며 이 중 식용

topeya.com

 

2021.07.08 - [정보이슈] - 살구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살구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여름의 대표적인 과일 중에 하나가 바로 살구 입니다. 이 살구에는 비타민A, 불포화지방산을 비롯해 건강에 유익한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당뇨 환자에게 좋은 과일로 알

topeya.com

 

2021.06.30 - [정보이슈] - 복숭아 효능 및 부작용

 

복숭아 효능 및 부작용

날이 뜨거워질수록 밭에 있는 과식들이 더욱더 맛있게 영글어 가고 있는 여름입니다. 여름에 나는 과일 또한 다양합니다. 여름의 대표적인 과일(혹은 야채류에 속하는 과일들도 과일이라고 표

topey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