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바나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바나나 보관법

by 아이유쇼 2021. 7. 14.

바나나는 다이어트와 변비에 많이 애용되는 과일 입니다.

바나나에는 단맛이 있고 먹기에 간편하고 영양가가 높아 더욱 인기가 있습니다.
미용과 건강에도 효과적이고 불면증과 위장 장애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 좋은 바나나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바나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바나나 보관법에 대해 알아 봅시다.





바나나 효능 10가지


1. 체중 감량 및 다이어트 효과

바나나 칼로리는 100g당 93kal입니다.

이로써 다이어트 식단에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탄수화물이 25%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서 포만감을 줍니다.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고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효과가 뛰어나 체중 감량 및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2. 근육 강화 효과



바나나에 들어있는 당질은 포도당을 비롯해 과당과 자당, 전분 등 다양 있는데 이는 체내에 금방 에너지가 되는 것부터 장시간 지속되는 당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나나는 칼륨 함유량이 높아 근육이 강화되고 운동이 끝난후에도 근손실을 막아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 선수나 체력을 관리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매우 효과적인 에너지원 역할을 합니다.



3. 피부미용 효과

바나나에 함유된 비타민C는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 침착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로써 깨끗한 피부를 유지한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의 비타민E, 베타카로틴 성분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의 노화를 예방합니다.

이로써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속 풍부한 식이섬유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용성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 속에서 콜레스테롤 등의 지질을 흡착, 배출시켜 장 속에 좋은 박테리아를 늘리는 효과적입니다.
불용성 식이섬유의 경우 물에 녹지 않는 식이 섬유로 위장과 대장에서 수분을 흡착하여 팽창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배변과 좋은 박테리아의 증식에 의해 피부염의 원인이 해소되어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4.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고혈압이나 심혈관계 질환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체내의 나트륨양을 조절하고 신장의 기능을 강화해 혈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칼륨은 뇌속에 피가 굳는것을 막아주어 하루 세번 정도 바나나를 섭취하게 되면 뇌졸증의 위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5. 불면증 완화 효과


바나나에 들어있는 마그네슘, 칼슘 성분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피로해진 우리 몸을 편안하게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바나나에 함유된 수면 호르몬을 생성하는 트립토판 성분은 숙면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6. 변비 예방 효과

바나나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는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변비와 팽창감,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바나나의 섬유질은 소화기관의 폐기물과 독소를 신체에서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장기능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위장 장애 개선 효과


당질은 소화작용을 촉진하여 음식의 흡수를 도와주어 소화불량 이나 설사 등의 위장 장애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등 신체 내 중금속이나 독소 등이 많이 쌓일 수 있습니다.

바나나에 들어 있는 펙틴과 수용성 섬유질은 우리 몸 안의 중금속이나 독소 등을 배출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8. 붓기 완화 효과


짜거나 매운 음식을 먹고 자면 붓기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나나는 체내 나트륨양을 조절하여 붓기를 빼거나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먹으면 위산의 역류로 속 쓰림이 생기기도 하는데 바나나는 속 쓰림에도 효과적입니다.





9. 우울증 예방 효과

바나나에 들어있는 비타민B6는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트립토판은 행복호르몬과 세로토닌의 생성을 도와 행복감을 느끼게 해 줍니다.

바나나는 뇌의 도파민을 방출하는데 도움을 주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이로써 바나나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기분을 향상시킬 수 있고 신경 전달 물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초조함, 불안, 우울증 등이 생길 수 있는데 바나나에는 마그네슘 30mg가 들어 있어 우울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10. 암 예방 및 항암효과


바나나가 많이 익을수록 껍질에 검은 반점인 슈가스팟이 생기게 됩니다.
슈가스팟이 많이 생길수록 당도가 높아지고 암세포를 파괴하는 성분도 증가하게 됩니다.

노란색을 많이 띄는 바나나보다 슈가스팟, 즉 반점이 많이 생겨난 검은색 바나나가 8배이상 많은 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바나나는 요즘 발병률이 높아진 대장암, 췌장암, 유방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 부작용

 

바나나는 너무 많이 익으면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덜 익은 바나나의 경우 오히려 변비를 유발 합니다.

혈당 수치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주의해야 하고 가급적이면 덜 익힌 바나나는 먹지 않도록 합니다.

바나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영양소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많이 이용되는데 원푸드 다이어트 진행시 영양 결핍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바나나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바나나 보관법


 

바나나 구매 후 바로 먹을 수 없는 경우는 가급적 껍질이 녹색이 진한 덜 익은 바나나를 골라서 후숙 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시에는 바나나를 바닥에 놓지 말고 바나나 걸이에 걸어서 짓무르는걸 방지합니다.

바나나 꼭지 부분에 랩을 씌워 바나나가 빨리 익는 걸 방지 합니다.

밀폐 용기에 담아 보관 합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이렇게 우리 몸에 좋은 바나나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바나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바나나 보관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다이어트에 좋고 우울증에도 효과적인 바나나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잘 알고 바르게 섭취해야 겠습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은 무엇이 있을까?



2021.07.14 - [건강이슈] - 오이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이 보관법

.

오이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이 보관법

푹푹찌는 날씨가 연일 계속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대 유행으로 거리두기 4단계가 시행되는 요즘. 마스크 만으로도 답답한데 거기다 날씨까지 폭염입니다. 이렇게 덥고 땀을 많이 흘리는 날씨에

topeya.com

2021.07.11 - [정보이슈] - 달걀 효능 및 부작용, 달걀 고르는 법

.

달걀 효능 및 부작용, 달걀 고르는 법

달걀은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으로 가장 많이 접하는 식품중에 하나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1인당 연간 12kg이상의 계란을 섭취한다고 하니 우리 밥상에서 빠질 수 있는 식품이기도 하죠. 영양적인

topeya.com

2021.07.09 - [정보이슈] - 고구마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

고구마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고구마는 감자와 함께 우리가 많이 먹는 식품중에 하나입니다. 감자와의 차이라면 고구마는 줄기가 변해서 생긴 식물이 아니라 뿌리가 변해서 생긴 식물입니다. 감자는 줄기가 변해서 생긴 줄

topeya.com

2021.06.25 - [정보이슈] - 콤부차 효능 다이어트 효과 부작용 알아보기

.

콤부차 효능 다이어트 효과 부작용 알아보기

오늘은 다이어트 음료로 인기몰이 중인 콤부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콤부차는 여러 연예인들 사이에서도 핫하고 건강한 발효음료로 방송에도 많이 나왔죠. 콤부차 다이어트 음료로 아주 핫

topeya.com

반응형

'정보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배추 효능 및 부작용  (0) 2021.07.15
포도 효능 및 부작용, 포도 보관법  (0) 2021.07.15
깻잎 효능 부작용, 깻잎 고르는 법  (0) 2021.07.12
여드름 없애는법  (0) 2021.07.11
엉겅퀴 효능 및 부작용  (0) 2021.07.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