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자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by 아이유쇼 2021. 7. 8.

여름 대표적인 과일 중에 하나인 자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두는 핵과류 중에서 앵두과에 속하는 낙엽 활렵의 작은 교목인 자두나무 열매로 전 세계의 30여개 품종이 있으며 이 중 식용으로 재배되는 것은 약 10여가지 정도 입니다.

여름이면 호박자두, 체리자두 라는 이름으로 달고 맛 좋은 개량 품종인 자두를 매년 접하게 됩니다.

동의보감에서도 자두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 동의보감에 따르면 소갈을 다스리며 체내의 나쁜 기운을 제거하고 열독을 다스린다고 합니다.



이렇게 우리몸에 이로운 자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두 효능 10가지



1. 암 예방 및 항암 효과



자두 효능 첫번째는 암 예방 및 항암 효과 입니다.
자두에 들어 있는 각종 비타민과 크립토잔틴, 제아잔틴, 콜로로겐산 등의 성분은 항암 작용을 하는 페놀성 피토케미컬이 풍부합니다.

이는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자두에는 발암 성분이 표피 세포와 결합하는 것을 방지하는 에피카테킨 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해주고 간에서 간암 세포의 사멸을 도와 줍니다.





2.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 효과



자두 효능 두번째는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 효과 입니다.
자두에 포함된 비타민A, 비타민C 성분은 멜라닌 색소로 인하여 생기는 기미나 주근깨 등을 예방하는 효과적입니다.


안토시아닌, 크립토잔틴, 제아잔틴 등의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여 피부 손상을 막아 줍니다.

몸속 유해 활성 산소로부터 우리 몸의 세포를 보호해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눈 건강 개선 효과



자두 효능 세번째는 눈건강 개선 효과 입니다.
자두에는 눈 점막을 구성하는 비타민A,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시력보호, 안구건조증, 야맹증 등의 안구 질환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자두에는 눈 건강에 좋은 안토시아닌과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여름철 자외선으로 인해 손상되기 쉬운 눈 건강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4. 신장기능강화 효과



자두 효능 네번째는 신장기능 강화 효과 입니다.
자두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리닌이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소변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이로써 요실금이나 요로결석 등 방광염 증상을 예방하고 신장 기능을 강화하는 효과적 입니다.


자두에는 칼륨과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이뇨작용이 원할히 이루어지므로써 체내의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 시켜 부기를 빼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5. 뼈 건강 및 골다공증 예방 효과



자두 효능 다섯번째는 뼈 건강 및 골다공증 예방 효과 입니다.
자두에는 보론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뼈 분해 속도를 느리게 하고 뼈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이나 골절을 예방하는 효과적 입니다.

이렇게 자두에는 뼈 건강에 좋은 칼슘과 비타민K 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골다공증 예방과 뼈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6. 혈액순환 및 혈관건강 효과



자두 효능 여섯번째는 혈액순환 및 혈관건강 효과 입니다.
자두에는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두에는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체내에 쌓여 있는 노폐물과 나트륨 배출을 도와 줍니다.

이로써 혈액순환 및 혈관 건강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7. 변비 예방 및 장 건강 효과



자두 효능 일곱번째는 변비 예방 및 장 건강 효과 입니다.
자두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하여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줍니다.

이로써 변비 예방 및 장 건강 증진에 효과적 입니다.


자두에 함유된 천연 소르비톨, 이사틴 성분은 장의 체액 분비를 촉진하고 원활한 배변 활동을 도와줍니다.

이로써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고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자두의 우르솔산 성분은 지방분해 효과가 있어서 뱃살과 내장지방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8. 피로회복 효과



자두 효능 여덟번째는 피로회복 효과 입니다.
자두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 분비를 억제하고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자두에 포함된 구연산과 사과산 등은 유기산이 풍부하여 피로회복, 식욕 증진, 불면증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9. 갱년기 증상 완화 효과



자두 효능 아홉번째는 갱년기 증상 완화 효과 입니다.
자두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해주는 보론이라는 성분을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여성호르몬을 감소시켜 갱년기 여성들에게 효과적 입니다.



자두에는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에 좋고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상승효과가 있어 여성 갱년기 증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질환에 효과 적입니다.

안면홍조, 우울증, 무기력, 두통, 가슴 통증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10. 면역력 강화 효과



자두 효능 열번째는 면역력 강화 효과 입니다.
자두에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여러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베타카로틴과 안토시아닌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체내에서 발생하는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이로써 각종 만성 질환 및 세균성 질환과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두 부작용




자두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이 과다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자두에 들어있는 산 성분은 위가 약하거나 속이 쓰릴 때는 섭취를 피하여야 합니다.


또한, 자두에는 신장결석의 원인이 되는 옥살레이트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신장결석 같은 신장 질환을 앓는 사람의 경우 섭취를 삼가합니다.







다른 여름 대표 과일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2021.07.08 - [정보이슈] - 살구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

살구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여름의 대표적인 과일 중에 하나가 바로 살구 입니다. 이 살구에는 비타민A, 불포화지방산을 비롯해 건강에 유익한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당뇨 환자에게 좋은 과일로 알

topeya.com



2021.06.30 - [정보이슈] - 복숭아 효능 및 부작용

.

복숭아 효능 및 부작용

날이 뜨거워질수록 밭에 있는 과식들이 더욱더 맛있게 영글어 가고 있는 여름입니다. 여름에 나는 과일 또한 다양합니다. 여름의 대표적인 과일(혹은 야채류에 속하는 과일들도 과일이라고 표

topey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