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허리통증 원인과 예방법

by 아이유쇼 2021. 7. 2.


허리통증은 병원에 방문하는 사람들의 주요 원인 증상 중에서 다섯 번째로 많을 만큼 흔한 질환중에 하나 입니다.
저도 허리가 아파서 병원을 찾아본 적이 있습니다.
허리디스크가 아닐까 의심 되어 엑스레이도 찍어 보았는데 다행히 심한 편은 아니어서 치료 받고 현재는 괜찮아 졌습니다.

평생 동안 80%의 사람들이 한 번 이상은 허리 통증을 경험 한다고 하니 정말 흔한 질환임은 틀림이 없는것 같습니다.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갑작스럽게 허리 쪽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며칠 정도 지나면 통증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장기간 허리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경우 병원을 찾아 진료를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허리통증은 크게 급성 허리통증과 만성 허리통증으로 분류되어 집니다.
급성 허리통증의 경우 말그대로 급하게 생긴 통증으로 갑작스런 충격이나 심한 외상을 입었을 때 나타납니다.
이때 근육 또는 인대 손상이 발생해 척추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럴 경우 대부분 휴식을 취하면 금방 괜찮아 지지만 너무 심한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만성 허리통증의 경우 금방 낫는 허리 통증이 아니라 장기간 쌓여온 통증을 나타냅니다.
허리 통증이 호전되지 않고 점점 심해지다가 심각한 경우엔 수술도 해야 하는 상태가 됩니다.



▶ 허리통증 원인




허리통증 원인으로 이야기하는 것 중에 하나는 잘못된 자세와 잘못된 운동방법, 비만 입니다.
혹은 노화나 외부 충격으로 인한 사고로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외 에도 변비, 기침, 수분 부족 증상이 심해지면 허리에 통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단순 근육통이거나 심하면 허리디스크, 척추협착증, 퇴행성 디스크 등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변비가 왜 허리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이유를 살펴보면,
변비가 있는 사람의 경우 뱃속 압이 상승하게 되어 허리 주변 근육에 긴장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변을 보기 위해 강하게 힘을 주게 되면 뱃속 압이 상승하면서 척추에도 무리가 가게되어 허리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침이 왜 허리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이유를 살펴보면,
기침이나 재채기를 심하게 하면 복부에 많은 압력이 가해지게 집니다.
이 때 압력이 척추에 전달이 되면서 허리 통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수분 부족이 왜 허리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이유를 살펴보면,
허리 디스크 내의 수핵에 수분이 원활하게 공급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할 경우 허리의 유연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때 수분이 부족하면 척추 질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으니 충분한 수분공급으로 허리에 영양분을 제대로 전달해야 합니다.



허리 통증 예방법


1. 꾸준한 운동


허리 통증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운동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하여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꾸준한 운동을 통해 비만을 예방하여 허리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2. 바른 자세


바른 자세로 앉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평소 다리를 자주 꼬는 습관, 짝다리를 짚은 습관, 잘못된 자세로 운동하는 습관 등은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른 자세로 앉고 바른 자세로 운동하는 습관을 들여야 하겠습니다.


3. 충분한 수면과 균형잡힌 영양소 섭취


충분한 숙면 그리고 적절한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통증 예방 운동



1. 수영


수영은 허리통증 완화운동으로 잘 알려져 있는 운동 중에 하나 입니다.
허리통증을 예방하려면 몸을 균형 있게 사용해 균형 잡힌 허리를 만들어 주는게 중요합니다.

허리를 한쪽만 사용하거나 혹은 한쪽으로만 치우친 동작을 하게 되면 허리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수영의 경우 전신 운동 이기 때문에 균형잡힌 몸을 만드는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2. 브릿지 운동


브릿지 운동은 주로 엉덩이 근육 발달로 힙업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근육 발달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장시간 책상에 앉아 있는 직장인이나 수험생 등이 수시로 브릿지 운동 동작을 반복해주면 뭉친 허리 근육을 시원하게 풀어주어 허리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스쿼트


스쿼트를 하게 되면 하체 운동 뿐만 아니라 전신의 근육을 다 사용하는 전신 운동으로 이어집니다.
다리를 어깨넓이만큼 벌리고 허리를 반듯하게 편 상태로 무릎과 고관절을 굽혔다가 펴주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이러한 동작은 코어 근육에 좋은 영향을 주게되어 허리 통증 예방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허리 통증 원인과 예방법 예방 운동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평소에 꾸준한 운동과 바른자세, 균형잡힌 영양소 섭취로 허리 통증을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2021.07.01 - [정보이슈] - 양파 효능 및 부작용

.

양파 효능 및 부작용

무더운 여름 답게 하루하루 더위가 더해 갑니다. 이렇게 무더운 6월에 양파를 수확하게 됩니다. 햇볕도 뜨겁고 날도 덥고 양파 수확은 그야말로 너무나 힘듭니다.직접 수확해본 1인.이런 날씨에

topeya.com

2021.06.25 - [정보이슈] - 콤부차 효능 다이어트 효과 부작용 알아보기

.

콤부차 효능 다이어트 효과 부작용 알아보기

오늘은 다이어트 음료로 인기몰이 중인 콤부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콤부차는 여러 연예인들 사이에서도 핫하고 건강한 발효음료로 방송에도 많이 나왔죠. 콤부차 다이어트 음료로 아주 핫

topey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