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구기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구기자 먹는 법

by 아이유쇼 2021. 7. 22.

구기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구기자 먹는 법

 

구기자는 가지목 가지과 구기자나무속에 속하는 낙엽관목을 말합니다.

구기자는 열매의 이름이며 나무 이름은 구기자나무입니다.

나무 이름이 열매 이름에서 파생될 만큼 열매의 존재가 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기자 나무의 높이는 1~2m이며 크게는 4m까지 자랍니다.

7~8월 한여름에 꽃이 피며 늦여름에 꽃이 지면서 구기자 열매가 열립니다.

 

 

구기자 나무 열매는 시력에 매우 좋은 효과가 있어서 복날 보양식인 삼계탕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잎, 열매, 뿌리껍질 어느 것 하나 빠질 것 없이 약재나 식재료로 사용됩니다.

 

구기자의 대표적인 효능에는 면역 기능 개선, 뇌세포 손상 방지, 피부 건강, 눈, 혈당 수치, 간 개선 등이 있습니다.

약용으로 섭취시 뿌리의 껍질, 열매를 사용하게 됩니다.

근피, 과실 모두 가을에 채취하여 먹습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이 있는 구기자.

오늘 이 시간에는 구기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구기자 고르는 법, 구기자 먹는 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구기자 효능 10가지

 

1. 혈관 질환 예방 효과

 

구기자에는 루틴과 비타민 C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노화에 따른 혈관의 탄력성 저하를 방어하능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혈압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관을 청소하여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만들어 줍니다.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뇌졸중, 심근경색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치매 예방 효과


구기자에는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레산이 들어 있는데 이는 기억력을 높여주고 뇌의 노화를 늦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치매 유발 성분인 베타아밀로이드가 뇌세포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주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구기자에는 베타인, 제아잔틴, 비타민 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등이 들어 있습니다.

이는 기억력 개선, 학습효과 증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치매 증상 개선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3. 피부미용 효과

 

구기자에는 비타민A와 C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는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의 콜라겐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주요 활성 성분인 안토시아닌과 레티놀, 폴리페놀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의 노화 속도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구기자는 피부미용과 미백효과 등으로 잘 알려져 많은 이들이 찾고 있습니다.


구기자에 들어 있는 비타민 C 성분은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며,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 주어 주름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구기자를 먹으면 피부를 생기 있고 맑게 만들어주고, 주근깨나 트러블이 있는 피부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좋습니다.

 



4. 체중 감량 및 다이어트 효과

 

구기자에는 베타인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지방의 흡착을 방해하는 작용을 하여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니다.

이 베타인 성분은 뱃살의 지방분해와 지방이 간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5. 눈건강 효과

 

구기자에 들어있는 제아잔틴, 루테인, 비타민A 성분은 우리 눈을 보고하고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안과 질환으로 인한 시력감퇴 및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예로부터 구기자는 눈을 맑게 하는 효능이 있어 한약재와 민간약초로도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현재에는 눈의 노화 현상을 방지하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구기자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6. 간 건강 및 신장 건강 효과

구기자에 들어 있는 베타인 성분은 담즙산의 분비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간세포의 재생을 돕고 간손상을 회복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독성물질 배출 및 해독에 효과가 있어서 간과 신장을 건강하게 합니다.

 

 

7. 고혈압과 동맥경화 개선


구기자는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는데 이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피를 맑게 해 줍니다.

또한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고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방지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이로써 구기자는 고혈압과 동맥경화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8. 뇌 기능 활성 효과


구기자에 들어 있는 칼슘, 철, 인 등의 성분은 뇌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이로써 기억력 감퇴를 개선시켜주고 인지력을 높여주어 뇌 기능 활성 효과가 있습니다.

 

 


9. 당뇨예방 효과


구기자는 공복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뛰어나 혈당을 낮추는 동시에 당뇨에 좋은 식품이기도 합니다.

당뇨합병증의 원인 물질로 알려진 최종 당화 독소 AGE를 감소시키고, 독성이 없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구기자에 들어 있는 베타인, 제아잔틴, 루틴 성분은 혈당 강화 기능이 뛰어나 당뇨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10. 암 예방 및 항암 효과


구기자는 풍부한 항산화 성분으로 항암작용을 하여 암 예방도 효과가 있습니다.

구기자에 들어 있는 비타민 C, 제아잔틴,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종양 성장을 억제하고 암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구기자 부작용

구기자는 차가운 성질을 지녔기 때문에 체질이 차거나 장이 좋지 않은 사람의 경우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소화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이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구기자는 우리 몸 속의 지방과 흡착해 배출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이지만 비만인 상태에서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 소장에서 포도당과 아미노산의 흡수를 촉진해 오히려 몸무게가 늘어나는 역효과가 올 수 있습니다.

과다 섭취 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구기자는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에 좋은 식품이지만 고혈압 약을 복용중이라면 저혈당에 올 수 있습니다.

 

 



구기자 고르는 법

구기자를 고를 때에는 원산지를 확인 합니다.

국내산 구기자의 경우 산지명과 작물명이 함께 적혀 있습니다.

농림수산식품부의 우수관리인증(GAP) 마크 부착이 되어 있는지도 확인 합니다.

구기자 열매의 색이 붉고 벌레 먹은 것이 없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구기자 먹는 법

구기자 먹는 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목적으로 구기자를 섭취할 경우는 구기자분말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기자분말 먹는법은 성인기준 일반 숟가락 하나 정도씩 섭취하면 됩니다.

구기자 분말을 가루째 섭취하거나 물, 요구르트 등에 섞어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구기자는 차로 마시기도 합니다.

구기자 티백으로 차를 끓여 마시는 것이 편하지만, 생 구기자를 준비해서 직접 끓여 마시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구기자 20g을 물 1L에 넣고 약한 불로 30분 정도 끓여서 차로 마십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이렇게 구기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구기자 고르는 법, 구기자 먹는 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우리 몸에 다양한 효능이 많은 만큼 그 부작용도 잘 알고 섭취해야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07.18 - [정보이슈] - 오미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미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미자는 오미자나무의 열매로 지름이 약 1cm의 짙은 붉은 빛깔을 지니고 있습니다. 단맛, 신맛, 쓴맛, 짠맛, 매운맛 등 5가지의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하여 오미자라고 부릅니다. 그 중에서도 신맛

topeya.com


2021.07.16 - [정보이슈] - 매실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매실 고르는 법

 

매실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매실 고르는 법

매실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매실 고르는 법 매실은 6월 말쯤에 채취된 것이 가장 영양이 많아 7월의 제철음식으로 적격인 건강식품입니다. 한방에서는 매실은 맛이 시고 독이 없으며, 기를 내리

topeya.com

[정보이슈] - 녹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녹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녹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녹차 마시는 법 녹차는 차로 마시는 음료의 일종입니다. 차는 보통 가공 방법과 발효 상태에 따라 녹차, 백차, 청차, 황차, 홍차, 흑차로 구분합니다. 이 중에서 발효

topeya.com

[정보이슈] - 도라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도라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도라지는 기관지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환절기나 추운 겨울에 도라지를 잘게 썰어서 차로 끓여 마시면 호흡기 질환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골다공증 예방 및 빈혈예

topey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