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천도복숭아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by 아이유쇼 2021. 7. 20.

천도복숭아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천도복숭아는 장미과에 속하는 나무의 열매로 껍질이 붉은색이나 노란색이며 매끈하고 윤이 나는 과일입니다.

풍미와 향이 좋은 천도복숭아는 열량이 매우 낮고(100g당 50kcal 또는 209kJ) 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일반 복숭아처럼 생과일로 가장 많이 섭취됩니다.

천도복숭아로 과일샐러드, 쿨리, 소르베 등을 만들거나 각종 파티스리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시럽에 절여 통조림이나 당절임으로 만들거나 얼려 먹기도 합니다.

 

이렇게 여름철이면 자주 먹게 되는 천도 복숭아는 어떤 점이 좋은지.

오늘 이 시간에는 천도복숭아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천도복숭아 고르는 법, 천도복숭아 보관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천도복숭아 하니까 생각나는 넌센스 퀴즈가 있는데.

혹시 알고 계신가요?

 

Q : 가장 뜨거운 과일은?

A : 천도복숭아. (복숭아가 1000도나 되네.)

 

 

천도복숭아 효능 10가지

1. 골다공증 및 빈혈 예방 효과


천도복숭아에 들어있는 인 성분은 칼슘과 함께 뼈와 치아 조직을 강화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어린아이들의 성장과 발육에 도움에 도움을 주고 폐경 후 여성들에게 흔히 발생할 수 있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천도복숭아 속에 들어 있는 철분과 엽산 성분은 적혈구 속 헤모글로빈 형성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에너지 보충 및 피로회복 효과

 

천도복숭아에는 당분과 수분, 유기산이 많아서 단시간에 에너지를 보충해 주고 활력 증가 역할을 합니다.

포도, 사과, 오렌지보다 많이 함유된 아스파르트산은 만성피로 해소와 해독 및 항체 생성 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천도복숭아에 들어있는 비타민과 수분, 무기질, 당류, 유기산, 팩틴 등은 체내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피로회 및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데 효과적입니다.

 


3. 면역력 증진 효과

 

천도복숭아에 들어있는 시안화수소산은 호흡중추를 진정시켜 기침을 멈추게 하는데 효과적이고 가래를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C와 펙틴 성분은 신체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습니다.

천도복숭아는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의 약 13%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체내에서 비타민A로 바뀌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4. 항암 작용 및 암 예방 효과

 

천도복숭아에는 항암효과에 뛰어난 폴리페놀과 각종 카로티노이드 화합물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발암물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으로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천도복숭아에 포함된 클로로겐산, 네오클로로겐산 성분은 유방암 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카테킨, 안토시아닌, 클로로겐산 성분은 항염, 항균, 항암, 항산화, 항바이러스, 항당뇨 등에 효과적입니다.

 

5.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 효과

 

천도복숭아는 100그램당 34kcal로 칼로리가 낮으며,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복숭아 섭취시 포만감을 주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복숭아에 들어 있는 페놀 화합물은 비만을 일으키는 체내 염증 성분의 활동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비만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잘 익은 천도복숭아는 단맛이 강하여 살이 찔까 염려가 되지만 당분 함량은 10%정도 입니다.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해 장을 부드럽게 해주어 변비 해소와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수분을 끌어당겨서 팽창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소화속도를 조절하고 포만감을 유지시켜줍니다


6. 피부미용 효과

천도복숭아에는 베타카로틴, 펙틴, 비타민A, 비타민C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세포에 대한 활성산소의 공격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피부 노화를 예방해줍니다.
기미나 여드름, 잡티 등을 유발하는 멜라닌 색소가 생성되는 것을 막아주고 피부미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천도복숭아는 따뜻한 성질의 과일이라서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하고, 피부를 매끈하게 가꾸어 줍니다.

비타민C와 E는 여름철 햇빛에 손상된 피부를 진정시켜 주고, 펙틴과 카테킨 성분은 콜라겐 합성을 도와 피부를 탄력있게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7. 신경 안정 및 스트레스 해소 효과

 

천도복숭아에 들어있는 아미그달린 성분은 신경을 안정시켜 불면증이나 불안감을 감소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그네슘 성분은 스트레스와 불안 해소를 돕고 과도한 흥분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여 신경계를 진정시켜 줍니다.

잠들기 전 천도복숭아를 섭취시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천도복숭아에는 구연산과 아스파라긴산, 글루타민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8. 장건강 및 숙취해소 효과

 

천도복숭아에는 대장운동을 돕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는 장 기능을 활성화 해주어 변비예방 및 장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는 위염과 위궤양을 예방해 주어 신장결석과 방광 결석의 용해를 돕는 작용도 합니다.

 

포도당과 유기산의 해독작용으로 체내에 쌓이는 니코틴의 분해와 배설을 돕고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풍부해 숙취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9. 노화방지 효과

 

천도복숭아 껍질에 들어 있는 카테킨은 폴리페놀 성분과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시켜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10. 성인병 예방 효과

 

천도복숭아 속에는 비타민과 유기산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심장병, 동맥경화 같은 혈관성 질환 및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천도복숭아 속 페놀 성분은 신체에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유익한 콜레스테롤 수치는 유지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이로써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방에서 복숭아씨는 생리불순, 생리통 등의 여성질환과 기침, 천식, 기관지염 등의 약재로도 쓰입니다.

 

 

.

천도복숭아 부작용

천도복숭아는 일반 복숭아와 마찬가기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는 피해야 합니다.

복숭아와 접촉만으로도 발진, 홍반, 재채기, 호흡곤란, 목구멍이 붓는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면 섭취를 삼가야 합니다.

장어와는 상극으로 궁합이 좋지 않아 복숭아와 장어를 함께 먹으면 복숭아의 유기산이 장에 자극을 주어 지방의 소화를 방해하기 때문에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천도복숭아는 과육이 부드럽고 당분이 많아서 소화나 흡수가 잘 되어 혈당을 빠르게 올리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의 경우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

 

 

천도복숭아 고르는법

- 선명한 붉은 색을 띠는 것

- 껍질이 매끄러운 것
- 손으로 살짝 만져보았을 때 과육이 약간 들어있다는 느낌이 드는 것

- 향을 맡았을 때 달달한 향이 나는 것

 

 

 

천도복숭아 보관법

 

개별로 키친타월에 싸서 그늘진 곳에 보관하거나 먹기 직전에 냉장고에 한시간 정도 두었다가 시원하게 드시면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천도복숭아를 보관을 할 때는 너무 차가운 곳에 두면 당도가 떨어집니다.

냉장고에 너무 오래 보관하지 않도록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천도복숭아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천도복숭아 고르는 법, 천도복숭아 보관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천도복숭아가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이 있는만큼 그 부작용도 잘 알고 섭취해야 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07.08 - [정보이슈] - 자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

자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여름 대표적인 과일 중에 하나인 자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두는 핵과류 중에서 앵두과에 속하는 낙엽 활렵의 작은 교목인 자두나무 열매로 전 세계의 30여개 품종이 있으며 이 중 식용

topeya.com

2021.07.08 - [정보이슈] - 살구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

살구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여름의 대표적인 과일 중에 하나가 바로 살구 입니다. 이 살구에는 비타민A, 불포화지방산을 비롯해 건강에 유익한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당뇨 환자에게 좋은 과일로 알

topeya.com

2021.06.30 - [정보이슈] - 복숭아 효능 및 부작용

.

복숭아 효능 및 부작용

날이 뜨거워질수록 밭에 있는 과식들이 더욱더 맛있게 영글어 가고 있는 여름입니다. 여름에 나는 과일 또한 다양합니다. 여름의 대표적인 과일(혹은 야채류에 속하는 과일들도 과일이라고 표

topey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