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메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by 아이유쇼 2021. 7. 19.

불볕 더위가 연일 이어지는 7월 입니다.

하늘이 화라도 난듯 갑작스레 소나기도 마구 퍼 붓는 종잡을 수 없는 날씨입니다.

특히나 이번주는 기온이 30도를 넘어 더욱 땀이 많이 나고 지치는 날이 많습니다.

 

이런 날씨에 기운이 빠지고 자칫 소화장애나 식욕부진이 생기기 쉽습니다.

이때 사람들은 원기회복과 입맛을 돋우기 위해 각종 보양 음식을 찾아보게 됩니다.

그 중에 메밀 냉면을 예로 들어 보게 되는데요.

메밀은 성질이 서늘하여 찬 음식에 속합니다.

메밀과 같이 서늘한 성질을 가진 음식은 우리 몸속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가라앉히며 배변을 용이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무더운 여름철이나 체질적으로 열기와 습기가 많은 사람이 메밀을 먹으면 몸 속에 쌓여있던 열기와 습기가 밖으로 빠져나가면서 몸이 가벼워지고 기운을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여름철, 특히 복날에 메밀로 만든 국수나 냉면을 즐겨 먹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우리 멈에 기운을 내게 하는 메밀은 어떤 효능이 있는지.

메밀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에 대해 알아 봅시다.

 



메일 효능 10가지

1. 혈액순환 개선 효과

 

메밀에는 루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체내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여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혈압을 안정시켜 주고, 고혈압, 고지혈증, 심근경색, 동맥경화 와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메밀의 루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관의 노폐물을 감소시키고, 혈액을 정화하고, 모세 혈관을 강화하며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2. 뼈 건강 효과


메밀에는 라이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우리 몸 속 뼈를 튼튼하게 해 줍니다.

뼈 건강 뿐만 아니라 뼈 생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의 발달과 골다공증 등의 뼈 질환이 있는 경우 이른 개선하고 예방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3. 간 건강 효과

 

메밀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간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또한 손상된 간세포를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간의 해독 기능에도 효과가 있어 알코올의 분해나 독소 분해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메밀은 간을 보호하는데 좋은 식품으로 간이 해독하고 간세포를 빠르게 재생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간세포 재생 촉진, 간 해독, 간 기능 활성화, 간 건강 증진에 매우 효과적 입니다.

 


4. 숙취해소 효과

메밀은 과음 후 발생하는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메밀차를 마시면 숙취를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습니다.

메밀차에 함유되어 있는 루틴 성분이 배변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루틴 성분은 이뇨 작용에 도움을 주어서 대소변이 원활하게 배출되는데 좋습니다.

몸속에 있는 독소나 노폐물 등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에도 도움이 되고 알코올을 해독하고 분해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메밀을 꾸준히 섭취하면 숙취 해소와 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5. 눈 건강 효과


메밀에는 루테인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시력 보호와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루테인 성분은 눈에 작용하는 항산화 물질로서 망막 세포를 보호하고 시력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로써

야맹증이나 안구건조증, 백내장, 황반변성 등의 각종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6. 염증 예방 및 피부 미용 효과


메밀에는 아미노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방지하여 줍니다.

또한 피부 트러블 등 피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여 피부의 재생을 도와줍니다.

메밀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는데 이는 피부나 세포의 염증을 가라 앉히는데 도움을 주고 열기를 내리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에 종기가 생기거나 두피에 부스럼 등이 발생한 경우에 메밀을 꾸준히 먹어주면 피부의 염증 개선 뿐만 아니라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7. 변비 예방 효과

메밀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 장의 활성 연동을 촉진하고 장의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배변활동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메밀에 포함되어 있는 전분, 지방, 단백질 분해효소, 소화효소 등이 변비를 예방하여 장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메밀은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어 때문에 장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8. 고혈압 개선 및 성인병 예방 효과

 

메밀에는 루틴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모세 혈관을 강화시켜주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당뇨나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루틴 성분은 우리 몸속에서 혈관의 벽을 튼튼하게 해 주고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 혈압을 안정시켜 줍니다.

이로써 동맥경화, 고혈압, 심근경색 등의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9.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 효과

 

메밀은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체중 감량에도 효과적입니다.

메밀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 비타민B, 필수 아미노산 성분 등이 체중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메밀차로 꾸준히 섭취할 경우 지방의 연소에도 효능이 있어 결국 복부 지방의 감소에도 좋습니다.

루틴은 체내 지방 축적을 억제하고 체내 지방 대사를 활성화 해서 체중감량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10. 스트레스 해소 효과

 

메밀은 정신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 메밀차를 꾸준히 섭취하므로써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메밀 부작용

메밀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의 체질에 따라 오히려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평소 몸이 차거나 냉한 경우, 소화기능이 약한 경우 메밀을 과다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 복통, 어지러움을 동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메밀은 혈당 수치를 떨어주는데 도움을 주어 당뇨병 예방에 효과가 있지만, 이미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 메밀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혈당 조절을 방해할 수도 있으니 의사와 상담 전에는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메밀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라면 기침, 간지러움, 기관지가 붓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메밀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메밀은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만큼 그 부작용도 잘 알고 섭취해야 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07.16 - [정보이슈] - 매실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매실 고르는 법

.

매실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매실 고르는 법

매실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매실 고르는 법 매실은 6월 말쯤에 채취된 것이 가장 영양이 많아 7월의 제철음식으로 적격인 건강식품입니다. 한방에서는 매실은 맛이 시고 독이 없으며, 기를 내리

topeya.com

2021.06.25 - [정보이슈] - 콤부차 효능 다이어트 효과 부작용 알아보기

.

콤부차 효능 다이어트 효과 부작용 알아보기

오늘은 다이어트 음료로 인기몰이 중인 콤부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콤부차는 여러 연예인들 사이에서도 핫하고 건강한 발효음료로 방송에도 많이 나왔죠. 콤부차 다이어트 음료로 아주 핫

topeya.com

[건강이슈] - 뱃살 원인 뱃살 빼는 법

 

뱃살 원인 뱃살 빼는 법

내장 지방이란 ? 사람의 장기를 둘러싸고 있는 지방을 말합니다. 피하 지방이란 ? 피부 아래에 있는 지방을 말합니다. 내장 지방의 건강 합병증은 피하 지방보다 더 해롭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topeya.com

[정보이슈] - 율무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율무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율무는 면역력을 키우는 대표적인 음식중에 하나 입니다. 예로부터 율무를 먹여서 키운 말들은 몸이 날렵하고 강해서 병이 들지 않고 천리를 하루에 달려도 피로를 모른다고 하였습니다. 그래

topey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