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두유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두유 고르는 법

by 아이유쇼 2021. 7. 19.
두유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두유 고르는 법

 

두유는 콩을 갈아서 만든 콜로이드 상태의 음료를 말합니다.

유당불내증을 가진 아이들에게 영양을 제공할 목적으로 개발된 것이 그 첫 시작입니다.

두유의 대표적인 영양성분은 콩 단백질과 이소플라본인데 콩 단백질은 심장병 발생률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콩에는 쌀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부족하기 쉬운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두유에는 소화흡수가 용이한 단백질뿐 아니라 성장에 도움을 주는 리신, 트립토판과 맛을 내는 글루타민산과 영양소 대사에 도움이 되는 아스파라긴산, 충치를 예방하는 글리신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 효능이 많은 만큼 그 부작용에 대해서도 잘 알고 섭취해야 되겠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두유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두유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유 효능 10가지

 

1. 피로 회복 효과

 

두유에 함유된 풍부한 단백질과 비타민B1, 비타민B2 성분은 체내 신진대사를 돕고 에너지 생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우리 몸의 기력을 보충하고 피로를 풀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 성분은 피로를 회복하는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근육 발달에도 효과적입니다.



2. 뼈 건강 효과

 

두유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뼈 건강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써 뼈 질환을 예방하고 골밀도를 강화시켜 우리 몸 속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에 좋고 뼈가 약한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3. 성인병 예방 효과

두유에 풍부하게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혈액의 흐름을 개선시켜주어 혈관 건강에 효과가 있습니다.

혈관의 건강이 증진되는 효과로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4. 뇌 건강 효과

두유에 들어 있는 레시틴 성분은 뇌세포 활성화를 시켜주고 인지 능력을 길러주며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뇌 기능을 강화 시켜주어 우리 뇌를 더욱 건강하게 지켜줍니다.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 발달 뿐만 아니라 인지능력 향상으로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5. 체질개선 효과

두유에 들어있는 다양한 알칼리 성분들이 과도한 육류와 인스턴트 음식 섭취로 인해 산성화 된 우리 몸을 중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6. 갱년기 증상 개선 효과

 

두유에 들어 있는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은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고도 불리는데 갱년기 여성의 경우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두유를 섭취함으로써 호르몬 감소에 효과을 볼 수 있습니다.




7. 탈모 예방 효과


두유속 풍부한 단백질이 모발과 두피에 영양분을 공급해 줍니다.

이로써 우리몸속 혈액이 원할하도록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이소플라본 성분은 남성호르몬을 중화해 남성호르몬으로 인한 탈모를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 두유보다 검은콩 두유가 탈모 예방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8. 피부미용 효과

 


두유에는 단밸직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는 멜라닌 성분에 영향을 주어 생성을 억제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피부 노화 및 변색 등을 예방하고 기미나 잡티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풍부한 이소플라본 성분이 멜라닌 색소의 피부 침착을 억제하여 기미의 생성을 막아주고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여 탄력 있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9. 체중 감량 및 다이어트 효과

 

 

두유에 포함되어 있는 단백질과 식이섬유는 소량만 섭취해도 큰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레시틴 성분은 지방을 분해하고 녹이는데 도움을 주어 체중감량에도 효과적입니다.

미네랄 성분은 건강하게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10. 혈관 건강 및 빈혈 예방 효과


두유를 꾸준히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병 유발 가능성 또한 낮춰 줍니다.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어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 시켜 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두유에는 철분, 아연,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는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빈혈로 고생하는 경우 두유를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빈혈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두유 부작용

두유에는 퓨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통풍 환자들은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소화가 잘 안되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경우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두유는 소화 장애가 생길 수 있으니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이 과도하게 섭취하면 여성호르몬 균형이 무너져 자궁암, 유방암을 유발 할 수 있으니 과다 섭취 하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두유 고르는 법

 

 

1. 전체식 두유인지 확인하기

콩껍질과 콩비지는 버리고 콩물만 사용하는 일반 두유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지 않습니다.

100% 콩 전체를 갈아 만든 전체식 두유가 비타민E와 식이섬유가 2배 이상 풍부해 한 끼 식사 대용으로도 손색이 없을만큰 영양소가 풍부해 우리몸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2. 국내산 콩인지 확인하기


두유의 원료가 유전자 조작 콩(GMO)인지 아닌지 확인해 봅니다.

GMO 두유의 경우 안정성 여부가 확실하지 않아 국내산 콩을 사용한 두유를 확인하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당, 칼슘 함량을 확인 하기


두유의 당 함량은 200㎖를 기준으로 했을 때, 1g부터 10g이 넘는 제품까지 다양합니다.

당이 첨가된 제품의 기호도가 높은 편이지만, 다이어트를 하거나 당을 제한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설탕을 첨가하지 않은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 대용품으로 두유를 마시는 사람의 경우 칼슘을 첨가해 그 함량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두유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두유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우리 몸에 긍정적인 효능이 많은만큼 그 부작용도 잘 알고 섭취해야 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07.18 - [정보이슈] - 우유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우유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우유는 젖소의 젖샘에서 분비되는 특유한 향미와 단맛을 지닌 흰색의 불투명한 액체를 말합니다. 우유는 가공되는 방법에 따라서 칼로리가 조금씩 달라집니다. 가공되지 않은 흰우유는 100g에 60

topeya.com

2021.07.16 - [정보이슈] - 호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호두 보관법

 

호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호두 보관법

호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호두 보관법 호두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며 두뇌 건강과 피부에 좋은 식재료입니다. 여러가지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는 호두는 견과류 중에서도 가장 많이 섭

topeya.com

[정보이슈] - 샤인머스켓 효능 및 부작용, 샤인머스켓 세척법

 

샤인머스켓 효능 및 부작용, 샤인머스켓 세척법

여름의 대표적인 과일하면 포도를 빼 놓을 수 없는데요. 포도중에서도 귀족이라고 불리는 샤인머스켓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망고포도라고도 불리면 한송이 가격이 다른 일반포도 보다 비싼

topeya.com

[정보이슈] - 수박 효능, 수박 부작용, 수박 고르는 법

 

수박 효능, 수박 부작용, 수박 고르는 법

수박은 우리나라에서 여름철 가장 사랑 받는 과일 중에 하나ㅜ입니다.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다이어트에도 좋고 수분 보충으로도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수박은 눈 건강 및 이뇨 작용,

topey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