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서리태 효능 및 부작용

by 아이유쇼 2021. 7. 15.

껍질이 검고 속은 파랗다고 하여 속청이라고도 부르는 검은콩은 작물의 생육 기간이 길어서 10월경에 서리를 맞은 뒤에나 수확할 수 있다고 하여 서리태라는 명칭이 붙여졌습니다.

다른 잡곡과 함께 밥에 넣어서 먹거나 떡을 만들어 먹거나 볶아서 먹기도 합니다.

서리태를 발효시켜 만든 청국장은 건강 효과가 좋을 뿐만 아니라 맛도 일반 청국장보다 뛰어납니다.

검은콩은 흰콩보다 인체 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가 높고 색이 짙을수록 항산화 효과가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우리 몸에 좋은 서리태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서리태 효능

1. 노화방지 효과

서리태에는 노화를 예방하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일반 콩보다 4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로써 서리태를 꾸준히 장기간 섭취하면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의 축척을 막아서 노화를 늦추고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서리태에는 이소플라본, 사포닌,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하여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고 콜라겐의 분해를 막아주어 피부를 매끄럽고 부드럽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서리태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는 노화의 주원인인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2. 뼈 건강 효과

서리태에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골밀도를 유지하고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뼈 건강 뿐만 아니라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서리태의 이소플라본은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는 비타민D 활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는 성장기 어린아이들이나 폐경읖 앞둔 여성 등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서리태에는 이소플라본과 칼슘, 비타민 D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소염작용, 진통 작용이 뛰어나 염증 반응을 유발하는 효소의 활성화를 억제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이로써 연골세포를 보호하고 연골의 조직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생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관절 연골의 보호에 도움을 주고 골밀도를 향상해 뼈의 결합 조직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3. 혈관건강 효과

서리태에는 안토시아닌과 레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없애고 혈액을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서리태에 함유된 사포닌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을 확장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서리태에 들어있는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써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혈액을 맑게 하여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서리태의 칼륨 성분은 우리 몸의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고 혈관건강에
효율적입니다.






4. 탈모 예방 효과

서리태에는 탈모 방지에 좋은 베타시스테롤, 시스테인,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는 모근을 강화하고 모발을 탄력 있게 하고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서리태는 혈액순환을 도와 머리카락에 필요한 단백질과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데 이로써 두피 건강은 물론 탈모와 흰머리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서리태에는 비타민과 단백질, 미네랄 성분, 식물성 지방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는 모발 성장에 필수적인 요소로 말초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영양 공급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모발의 탄력 및 성장을 촉진시켜 탈모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5. 두뇌 발달 및 치매 예방 효과

서리태는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을 도와주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다른 콩에 비해 높게 함유되어 있고, 레시틴은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레시틴을 구성하는 콜린 성분은 체내에서 기억력을 도와주는 아세틸콜린의 성분이 있어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좋습니다.

이로써 노년기 치매 예방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서리태에는 레시틴 성분과 아세틸콜린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두뇌 발달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두뇌를 많이 사용을 하는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6. 여성건강 효과

서리태에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고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폐경기 이후 여성에게 나타나는 갑작스러운 발열이나 안면홍조증, 건망증, 우울증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서리태는 여성 갱년기 때 호르몬 결핍으로 피로감이나 불안감, 수면 장애가 생기는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서리태의 이소플라본 성분이 여성 호르몬과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7. 암 예방 및 항암 효과

서리태에는 짙은 색을 내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일반 콩보다 4배 이상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암 유발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이로써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서리태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암세포 증식에 관여하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유방암, 자궁암, 전립선암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검은콩 껍질에 함유가 되어 있는 글리시테인 성분도 항암 효과가 뛰어납니다.
이 성분은 암세포의 생성을 막아주고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8. 이뇨작용 및 변비 개선 효과

서리태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소변을 잘 보게 도와주고 몸의 붓기도 빼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서리태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이뇨작용이 뛰어납니다.

신장기능 향상에 따른 붓기 제거와 부종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서리태는 근육을 구성하는 주된 성분인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도 풍부해서 포만감을 쉽게 높여주기 때문에 체중 조절하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서리태는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영양이 부족하기 쉬운 임산부나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서리태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어 변비 개선에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환경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변의 무게와 양을 증가시켜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변비를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9. 피부 미용 효과

서리태에는 콜라겐과 유사한 성분이 많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이는 안토시아닌이라는 물질이 콜라겐의 기능을 향상해서 피부에 탄력과 생기를 넣어 줍니다.

서리태에는 각종 영양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어 피부를 윤택하게 만들어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혈색도 좋아지게 만듭니다.



10. 신장 기능 개선 효과

서리태는 천연 자양강장제라고 불릴 만큼 신장 기능 강화에도 효과적입니다.
서리태는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주고 혈액 정화 작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혈액 순환 및 혈류 개선을 원활하게 하여 피로 회복과 기력 회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서리태 부작용

서리태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로써 몸이 차거나 소화기능이 약한 분들이 과다 복용을 하게 되면 소화불량이나 설사가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생으로 먹기보다는 잘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체질이 있는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서리태를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중 증가, 복부 팽만, 속 쓰림, 위산 역류,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섭취에 조심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우리 몸에 좋은 서리태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서리태는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이 많은 만큼 서리태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잘 알고 섭취해야 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07.06 - [정보이슈] - 당근 효능 10가지 및 먹는 법

.

당근 효능 10가지 및 먹는 법

독특한 향과 주황빛이 특징인 당근은 우리에게 친숙한 야채 중 하나로 다양한 요리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당근은 제주도가 전체 생산량의 6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근은 저장성이

topeya.com

2021.07.15 - [정보이슈] - 양배추 효능 및 부작용

.

양배추 효능 및 부작용

양배추는 서양의 배추를 뜻하는 말로 지중해와 소아시아가 주원산지 입니다. 야생 양배추의 경우 잎이 무성하며 쓴 맛이 나는데 거듭된 품종 개선을 통해 쓴맛을 없애고 두꺼운 잎이 아닌 얇고

topeya.com

2021.07.09 - [정보이슈] - 고구마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

고구마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고구마는 감자와 함께 우리가 많이 먹는 식품중에 하나입니다. 감자와의 차이라면 고구마는 줄기가 변해서 생긴 식물이 아니라 뿌리가 변해서 생긴 식물입니다. 감자는 줄기가 변해서 생긴 줄

topey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