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포도 효능 및 부작용, 포도 보관법

by 아이유쇼 2021. 7. 15.

포도는 수박, 참외, 복숭아, 자두 등과 함께 여름을 대표하는 과일중에 하나 입니다.

캠벨포도, 거봉 포도가 나오는 7월~8월이 포도의 당도가 높고 맛이 좋습니다.

요즘은 개량종으로 샤인머스켓과 청포도가 아삭한 식감으로 인기가 아주 많습니다.

 

이렇게 여름에 특히 더 즐겨 찾게 되는 포도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오늘 이 시간에는 포도 효능 및 부작용 포도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도 효능

 

1. 노화 방지 효과

 

포도 효능 첫번째는 노화방지 효과 입니다.
포도에는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는 우리 몸의 세포 손상과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포도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등이 몸에서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각종 염증이나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는데 효과적입니다.

 

2. 암 예방 및 항암 효과

 

포도 효능 두번째는 암 예방 및 항암 효과 입니다.

포도에는 레스베라트롤과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는데 이는 세포의 산화를 막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포도에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도 포함하고 있는데 이는 암세포 발생을 차단하여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정 플라보노이드 성분들은 유방암이나 피부암, 대장암, 간암, 전립선암과 같은 암의 발생을 억제하고 종양 크기를 줄이는데 기여 합니다.



3. 피로 회복 효과

 

포도 효능 세번째는 피로 회복 효과 입니다.

포도에는 당분과 다양한 비타민, 무기질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비타민B1, 비타민C, 포도당, 유기산 등의 성분들은 우리 몸에 에너지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하고 피로 해소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요즘 같이 무더운 여름철, 더위 때문에 기력이 약해졌다면 포도를 섭취하므로써 피로회복과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4. 심장질환 예방 효과

 

포도 효능 네번째는 심장질환 예방 효과 입니다.
포도에는 심장 질환에 좋은 섬유질과 칼륨이 들어 있습니다.

이는 심장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포도안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항산화 저하, 지질 저하, 항염증 작용을 하여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예방해 줍니다.

혈압을 낮춰주고 혈소판 형성을 예방하여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원할하게 해 주는 등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간 건강 및 해독 작용 효과

 

포도 효능 다섯번째는 간 건강 및 해독 작용 효과 입니다.
포도에 들어있는 성분들이 우리 몸속의 노폐물을 땀이나 소변등으로 배출시키는 해독 작용을 하고 우리 몸 속의 독성을 제거하여 간의 부담을 줄여 줍니다.
간이 좋지 않을 경우 포도즙을 꾸준히 복용하면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6. 눈 건강 효과

 

포도 효능 여섯번째는 눈 건강 효과 입니다.

포도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눈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안구의 예민함을 줄여주고 눈의 피로를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써 시력을 개선하고 안구건조증 같은 질환으로 부터 우리 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포도에 들어있는 미네랄, 비타민,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등의 성분은 시력 저하나 안구건조증 등의 눈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7. 장 건강 및 성인병 예방

 

포도 효능 일곱번째는 장 건강 및 성인병 예방 효과입니다.
포도에 들어있는 타닌이라는 성분은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장 속의 유해균을 줄여주고 장 기능을 높여 변비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포도에 들어있는 항산화 물질과 풍부한 영양성분들은 항염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추어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는 심혈관질환, 골다공증이나 각종 암 예방 등 다양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8. 뼈 건강 효과

포도 효능 여덟번째는 뼈 건강 효과 입니다.

포도에는 뼈의 골밀도를 높여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뼈의 구성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K나 인, 철, 나트륨,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도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는 우리 몸의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포도를 섭취하므로써 뼈를 튼튼하게 하고 뼈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9. 위 건강 효과

 

포도 효능 아홉번째는 위건강 효과 입니다.
포도에는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 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식욕을 돋게 하고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타닌 성분은 소화를 도와주고 위장장애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0. 빈혈 예방 효과

 

포도 효능 열번째는 빈혈 예방 효과 입니다.
포도에는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철분 성분은 빈혈에 효과적으로 빈혈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포도는 생혈 및 조혈 작용을 하여 빈혈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11. 충치 예방 효과

 

포도 효능 열한번째는 충치 예방 효과 입니다.
포도씨 속에는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이 폴리페놀은 충치를 유발하는 연쇄상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기능을 합니다.

각종 바이러스의 활동을 막아주어 충치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2. 피부 미용 효과

 

포도 효능 열두번째는 피부 미용 효과 입니다.
포도에 들어있는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주고 피부 미백, 주근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기미 예방, 멜라닌 생성 억제 등 깨끗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폴리페놀과 타닌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와 함께 다양한 비타민들은 기미나 주근깨 등 피부 미백에 효과적입니다.

 



13. 뇌 건강 및 치매 예방 효과

 

포도 효능 열세번째는 뇌 건강 및 치매 예방 효과 입니다.
포도에 들어 있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은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이 항산화 성분은 학습효과를 높여주고 기억력을 상승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치매나 알츠하이머를 유발하는 단백질 성분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포도는 신경세포를 만드는 신경효소의 활동이 원할합니다.

이로써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 등의 퇴행성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14. 면역력 증진 효과

 

포도 효능 열네번째는 면역력 증진 효과 입니다.
포도에는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산호화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줍니다.

이로써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효과적입니다.

포도씨와 껍질속에 들어 있는 레스베라트롤 성분은 폴리페놀계 물질로 항암, 항염, 항바이러스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 성분은 우울증이나 불안증을 일으키는 PDE4의 발현을 억제하여 뇌 신경을 보호하고 우울증이나 불안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포도 부작용

포도는 당 성분이 많은 과일입니다.

따라서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몸에 당이 축적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환자의 경우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과다 섭취를 할 경우 배탈이나 두드러기,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포도 씻는 법

 


포도를 씻을 때는 밀가루를 미리 살짝 뿌렸다가 10분 후 씻어내면 유해 성분이 밀가루에 흡착이 돼서 씻겨나가게 됩니다.

혹은 깨끗한 물을 받아서 식초와 포도를 넣고 5분 정도 담갔다가 헹구어 세척하면 좋습니다.

껍질째 먹는 포도일수록 깨끗하게 세척해서 섭취하도록 합시다.

 

 

포도 보관법

 

포도에는 당 성분이 있어서 여름철 벌레들이 많이 꼬이는 과일중에 하나 입니다.

그만큼 보관하기도 어려운 과일이기도 합니다.
포도를 보관할시에는 우선 포도에 있는 물기를 제거하고 터진 포도알을 골라 냅니다.
씻지 않은 상태에서 키친타올로 한 송이씩 잘 감싸줍니다.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장실에 보관해둡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포도 효능 및 부작용 포도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름에 특히 더 자주 먹게 되는 포도의 올바른 효능과 부작용을 알고 제대로 섭취해야 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여름 과일

 


2021.07.09 - [정보이슈] - 참외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

참외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참외에는 비타민C, 칼슘, 단백질, 엽산 등과 함께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은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과일 입니다. 봄철에도 하우스에서 자란 참외를 볼

topeya.com

2021.06.30 - [정보이슈] - 복숭아 효능 및 부작용

.

복숭아 효능 및 부작용

날이 뜨거워질수록 밭에 있는 과식들이 더욱더 맛있게 영글어 가고 있는 여름입니다. 여름에 나는 과일 또한 다양합니다. 여름의 대표적인 과일(혹은 야채류에 속하는 과일들도 과일이라고 표

topeya.com

2021.07.08 - [정보이슈] - 자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

자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여름 대표적인 과일 중에 하나인 자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두는 핵과류 중에서 앵두과에 속하는 낙엽 활렵의 작은 교목인 자두나무 열매로 전 세계의 30여개 품종이 있으며 이 중 식용

topeya.com

2021.07.08 - [정보이슈] - 살구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

살구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여름의 대표적인 과일 중에 하나가 바로 살구 입니다. 이 살구에는 비타민A, 불포화지방산을 비롯해 건강에 유익한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당뇨 환자에게 좋은 과일로 알

topey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