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

아로니아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by 아이유쇼 2021. 7. 7.

아로니아는 모든 과일과 채소를 통틀어 안토시아닌 성분이 가장 많이 함유된 과실입니다.

안토시아닌 뿐만 아니라 여러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들을 함유 하고 있어 우리 몸에 효능이 좋습니다.



오늘 이 사간에는 아로니아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아로니아 특징


아로니아는 장미목 나무이자 동명의 과일입니다.

폴란드가 세계 생산량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후가 비슷한 대한민국에서도 묘목을 수입해서 재배하는 농장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충북 단양이 대표적인 아로니아 산지 입니다.



해충이나 조류로 인한 피해가 거의 발생하지 않아서 아로니아 재배시는 농약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수분 조절만 잘 해주면 재배가 어렵지 않아 가정에서 화분에 키우기도 합니다.

아로니아 열매의 크기는 블루베리와 비슷하며 표면이 가죽처럼 매끄럽고 단단합니다.

당분은 최대 17브릭스 임에도 불구하고 강한 떫은맛과 상당한 신맛이 있어 단맛은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







아로니아 효능 10가지



1. 눈 건강 및 안구 질환 예방 효과



아노니아는 눈에 좋은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아노니아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 이라는 성분은 사람의 안구 망막에 있는 로돕신이라는 색소의 합성을 촉진시킵니다.
만약 로돕신이 부족할 경우 눈의 피로와 백내장, 암 시력 저하와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로니아에 포함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눈의 기능을 좋게 만들어주고 시력을 개선하는 효과적입니다.

루테인, 제아잔틴 성분은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백내장을 예방 합니다.

안구 염증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안구건조증과 백내장 녹내장 등 여러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2. 콜레스테롤 감소 및 혈관 질환 예방 효과


아로니아의 떫은맛에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로니아에 들어있는 칼륨은 우리 몸의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을 도와줍니다.

이로써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학의 한 연구에 따르면 아로니아를 2개월 간 섭취한 사람의 혈압,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는 평균 8%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도 보고 되고 있습니다.



3. 간 건강 및 해독작용 효과



아로니아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성분은 간세포를 파괴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파괴된 세포를 복원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로써 간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아로니아는 간의 손상을 초래하는 독소 불순물 중금속을 배출시켜주는 역할도 합니다.

특히 아세트알데히드를 신속히 분해해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술 먹은 다음날 아로니아를 섭취하면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빠르게 분해하여 숙취를 해소해주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4. 심장질환 개선 효과



아로니아에 들어 있는 칼륨 성분은 심혈관의 부담을 줄여주며 혈관 확장에 도움을 줍니다.

이로써 심장병 환자에게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혈압을 낮춰주며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동시에 심장질환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5. 함암 효과 및 암 예방 효과



아로니아에 함유된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성분은 우리 몸의 암세포를 제거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것은 우리가 알고 있는 베리 종류 중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항암효과에도 효과적입니다.

세포들의 사멸을 도와 암세포의 원인을 제거하여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암 환자들 뿐 만 아니라 암 예방을 위해서라도 평소에 아로니아를 꼭 섭취해주는 것이 좋을것이라 봅니다.


6. 피부 미용 및 피부건강 효과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 속 콜라겐이 산화되어 없어지는 것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아로니아를 섭취하게 되면 피부 탄력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피부 노화에 악영향을 끼지는 물질을 아로니아의 피아토케미컬이라는 성분이 억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피부를 탱탱하게 만들어 주고, 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따라서 아로니아는 화장품의 원료로 많이 쓰여지고 있습니다.

피부암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기 때문에 아로니아는 피부 건강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7. 체중 감량 및 다이어트 효과



아로니아에는 폴리페놀 화합물의 일종인 클로로겐산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지방분해를 촉진시킵니다.

이는 지방이 체내에 쌓이지 않도록 조절하여 체질량 지수 및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로니아의 칼로리는 100g 당 52kal로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따라서 지방과 칼로리가 적은 아로니아는 체중감량에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건강에 좋은 영양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8. 노화방지 효과


아로니아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 이라는 성분은 노화 방지를 도와 줍니다.

또한 비타민 A, C, E 등이 풍부합니다.



아로니아는 콜라겐 및 지질층이 체내에서 산화되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로니아에는 강한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 노화를 억제하는시켜 줍니다.

또한 탄닌 이라는 성분은 노폐물 제거와 모공 수축에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아로니아는 노화 방지용 화장품 원료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9. 소화 촉진 효과



아로니아 효능 중에 위에서도 언급 했듯이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 되어 있습니다.

이는 음식의 소화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는 변비, 경련, 팽만, 설사, 복부 불편 등을 겪는 분이라면 아로니아를 복용하므로써 이를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천연 항산화제 작용과 면역 작용을 하면서 박테리아로부터 장을 보호하여 소화 촉진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속이 자주 불편한 분이라면 아로니아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10. 면역력 향상 효과



요즘 현대인들은 불규칙한 식습관과 다양한 환경으로 면역력이 떨어지고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때 아로니아를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의 세포를 산화로부터 보호해 줍니다.



아로니아에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몸속에서 비타민A로 변해 호흡기와 내장 등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항산화제를 함유한 아로니아를 섭취하게 되면 면역력에 영향을 미치는 백혈구 생성도 촉진하여 면역력을 향상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로니아 부작용, 섭취시 주의할 점



아로니아는 많은 좋은 점도 있지만 부작용도 있기에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아로니아를 너무 많이 먹게 되어 나타나는 부작용으로는 복통, 어지럼증, 심장 두근거림, 구토 등의 증상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이럴경우 섭취를 멈추어야 합니다.



떫은맛이 나는 아로니아는 위장이 약하거나 위장 관련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빈혈 환자나 철분제를 섭취 중이라면 과다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아로니아는 소화액의 활동을 촉진시키기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위산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궤양, 십이지장 궤양 등을 앓고 있는 환자는 아로이나를 섭취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나 협심증 환자, 혈전용해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섭취를 삼가해야 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렇게 아로니아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아로니아는 이렇게 효능이 좋은 만큼 그 부작용도 잘 알아보고 섭취해야 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효능 10가지 식품들



2021.07.06 - [정보이슈] - 당근 효능 10가지 및 먹는 법

.

당근 효능 10가지 및 먹는 법

독특한 향과 주황빛이 특징인 당근은 우리에게 친숙한 야채 중 하나로 다양한 요리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당근은 제주도가 전체 생산량의 6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근은 저장성이

topeya.com



2021.07.06 - [정보이슈] - 브로콜리 효능 10가지, 브로콜리 먹는 법

.

브로콜리 효능 10가지, 브로콜리 먹는 법

로콜리는 데쳐 먹거나 볶음 요리에 넣어 먹는 건강 채소 중에 하나 입니다. 오늘은 이 브로콜리의 효능 10가지, 브로콜리 먹는 법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합니다. 브로콜리 기원 브로콜리는 양배추

topeya.com

반응형

댓글